본문 바로가기

History/조선시대

캐틀링 기관포와 동학군 우금치 전투

동학군 섬멸시킨 원조 벌칸 포
- 우금치의 개틀링 기관포


이 글은 신미양요 때 미군들이 썼던 무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 역사에 나타났던 총포 화기를 소개하는시리즈물의 두 번 째 글이다.


5월 18일 포스팅되었던 신미양요에 이은 것이고 이번 글은 개틀링 기관총, 다음은 안중근 의사의 브라우닝 권총과 청산리 전투에서의 38식 기병총과 모시 나강 소총을 소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틀링 기관총 위의 둥근 탄창이 보이고 총신  후면에 조작 핸들이보인다.


==================================================================


1895년 11월 9일,


전주 황토 현에서 관군을 격파하고 상경 길에 오른 전봉준의 동학군은 10월 23일 금강을 넘어 이인, 판치에서 관군을 패배 시키고 그 전날 공주 우금치에서 도착하여 관군과 대치하다가 드디어 총공격을 단행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순창에서 체포되어 한양으로 압송되는 전봉준.
                           체포 과정에서 다리가 부러져 가마를 탄 모습이다.



이미 겨울은 지척에 있었다. 조선의 엄동은 대군을 움직이기에 너무 추웠다. 겨울이 오기 전에 빨리 한양을 점령해서 봉기의 결판을 내야 했다.


다음날 동학군의 전투 대오는 우금치 앞 남쪽 계곡으로 꾸역꾸역 몰려들었다.


이에 대비한 관군 일본군 연합군은 고개 왼쪽 산에는 호리오 대위가 지휘하는 일본 군이, 건너편 견준봉에는 백낙완의 부대가, 그리고 우금치 고갯길에는 성하영이 지휘하는 관군이 배치 되어있었다.


공격하는 동학군은 약 일만의 군세, 방어하는 관군은 2,500명, 그리고 지원하는 일본군이 200명이었다.


동학군 자루 입구 같은 야산 고비를 돌아 자루 같은 우금치의
계곡 속에 넓게 산개했다. 전개가 끝나자 부대는 천천히 전진하여 경사가 심하지 않은 계곡을 아래 쯤에서 정렬을 끝내고 기세를 올렸다.


거의 추수를 끝낸 계곡의 논밭은 동학 병들을 거칠 것이 없이 기동 할 수가 있었다.


이 곳이 공격 개시선이 되는 것인데 일단 공격전 사기를 올리는 전열 정비가 있었다.


한바탕의 기세를 올리는 함성이 있는 뒤 부대는 진격을 시작했다. 수없이 치켜든 깃발은 하늘을 가렸고  부대를 몰아치는 지휘관들의 고함 소리는 계곡 양 언덕을 뒤흔들었다. 


선두는 신식총기를 가진 부대가 앞장을 서고 뒤이어 화승총 부대와 활 부대.그 뒤를 창 부대가 따랐다. 전투는 관군 측의 포병 발사로 동학군들이 쓰러지면서가열되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날의 우금치- 오른쪽이 혈전장이었던 계곡이다.



고개와 양쪽 산 아래까지 다가간 동학군 신식 총 부대의 일제 사격이 시작되었다. 관군들로부터 노획한 사정거리가 긴 양총들이 주력이었다. 고개 위의 관군도 일제 사격으로 대응하였다.


양쪽 산언덕에 붙은 관군들은 열을 이루어 능선에서 일제히 사격을 가하고 후퇴하고 장전하고 사격하고 후퇴하는 과정을 4-50번을 되풀이하며 공격하는 동학군을 타격했다.


(우금치 관군들은 근대 보병처럼 능선을 따라 참호를 파고 사격을 한 것이 아니라 과거 화승 총 시대의 전투 사격 대형을 그대로 답습한 것이다.)


몇 차례의 사격전이 교환되고 동학군 중 수 십 명이 비명을 지르며 쓰러지자 동학군 전위 부대의 대장의 호령이 떨어졌다.


“나가라 -!”


최후 돌격이 시작된 것이다.


둥둥둥 울리는 북소리와 요란한 징소리 가을 하늘을 울리는 기세를 타고 동학군은 고갯마루를 향하여 우르르 밀려 올라갔다.


“시천주 조화정!(侍天主 造化定)”

“시천주 조화정!”


자기들이 외우는 주문에 자가 최면이 된 동학군은 겁 없이 고개 마루와 양쪽 산자락으로 쇄도했다.


돌격은 계곡의 달리는 동학 병들을 논과 밭 사이의 오르기 좋은 곳으로 집중하게 해서 인간 무리들이 여러 곳 생기게 했다.


“시천주 조화정! ”

“시천주 조화정! “


그 때까지 소총 사격으로 대응하던 관군은 동학군의 대 부대가 몇 개의 덩어리가 되어 압박 해 들어오자 양쪽 산 능선과 고개에 짚과 나뭇가지로 덮어 둔 수레가 일제히 위장을 거두어 냈다.


동학군도 그것을 보았다.


“대포다! 방포를 조심해라”


그러나 그 것들은 대포의 격렬한 포성이 아닌 연속적인 폭음을 토해냈다.


“ 두두두! 두두둣-! ”


대포와 같이 바퀴가 달린 수레에 실린 기관총들이었다.


동시에 목화송이 같은 작은 연기가 연달아 토해져 하늘로 올라가며 요란한 연발음이 산간을 빗방울 소리처럼 휘둘러 퍼졌다.


오늘날의 기관총과 같이 무연 화약을 사용하지 않고 유연 화약을 사용하던 이 기관총은 오늘날 기관총이 내는 날카로운 파열음이 아니라 둔탁하고 부드러운 폭발음을 계속 토해냈다. 


선두에서 거대한 인간 파도의 앞머리를 담당했던 수 백 명의 동학군 장정들은 비명을 지르며 나가 떨어졌다.


“ 회전포[回轉包]구나!”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기관총의 첫 세대 격인 개틀링 기관총이19세기가 저물어 가는 이 아시아의 산 능선에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었다.

첨언 하지만 수레에 싣고 다니던 기관총은 일차 세계 대전 전까지 포와 같은 종류로 분류되어 기관포라고 불렸다.


동학군의 지휘관들에게 회전포라 불렸던 이 신무기는 낯선 무기가 아니었다.


그들이 1차 봉기 때 전라도 장성 황룡 촌에서 이 신무기로 무장한 관군을 격멸하고 이 신무기도 빼앗았던 것이었다. 


이 전투에서 관군들의 신무기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했다. 그러니 동학군 간부들은 고갯길에서 만난 기관총에 대해서 별다른 공포심이 없을 수밖에 없었다.

기관총이라는 미래의 무기를 충분히 숙지하고서도  그 신무기가  가진 가공할 위력을 간파하지 못한 동학군의 지휘부는 사상자가 속출하는 데에도 계속 부하들을 독려하며 고개 능선으로  몰고 나갔다.


그러나 개틀링 기관총은 밀집대형의 동학군에게 섬뜩할 정도의 위력을 발휘했다.


돌격하던 밀집대형의 전위 공세를 꺾자 기관총의 사격은 후속하는 총포대에게 퍼부어 댔고 더해서 더 후방의 활이나 창 부대에까지 탄망을 덮어 씌었다.


때로는 먼 후방에서 말을 타고 지휘하는 동학군 지휘부 간부들에게까지 원거리 사격을 서슴지 않았다


기관총과 관군들 그리고 동학군들이 토해낸 유연화약의 연기는 이 우금치의 고개와 능선을 마치 하얀 연막탄으로 덮어버리듯 자욱하게 만들어 버렸다.


이  지척을 구별하기 힘든 유연화약의 흰 연기 속에서 토해낸 개틀링 기관총의 수 없는 묵직한 납탄들은 방심하던 동학병을 단숨에 수 천 명을 우금치 산야에 쓰러진 시체로 만들어 버렸다.


동학군의  처절한 비명이 이 가을의 계곡을 뒤덮고 사상자가 수 천여 명에 가깝게 발생하자 기세 좋게 시작되었던 공격은 돈좌(頓挫)되었다.


동학군들의 질서 없는 패퇴가 시작되었다.


기세가 오른 관군들은 능선에서 뛰어 내려와 고개 아래로 패주하는 동학군들에게 계속 총격을 가하며 땅에 쓰러진 중상자들을 총검으로 찔러서 숨을 끊어 놓았다.


기관총 덕분에 사기가 오른 관군의 전투력은 지금까지 동학군들이 대적했던 오합지졸의 잡병들이 아니었다.


이날 첫 공격은 예상치 못한 신무기로 인하여 상승 동학군의 대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 11월 9일의 첫 전투에서 동학군의 운명은 결정되었다.


전봉준은 이렇게 회고 했다.


“ 첫 전투가 끝나고 남은 인원을 점검해보니 일 만 명의 장정 중에 남은 사람이 겨우 3,500명이었고 두 번째 전투가 끝나고 보니 남은 사람이 단 500명이었습니다.“


동학군은 그러나 첫 날 대패를 하고도 단념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그 달 11일까지 6회에 걸쳐 정면 공격을 되풀이 했지만 모두 첫 날과 같이 참패로 끝나고 말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개를 돌려 본 우금치 반대편 - 공주시의 일부 금학동이 보인다.
이 공주 함락 문턱에서 동학군은 궤멸 되었다,



남은 것은 동학군의 와해였다.


무엇보다도 기관포의 뜨거운 맛을 알게 된 동학군의 전투 의지가 급격히 약화되어서 진격을 명령 받더라도 조금의 사상자라도 생기면 눈사태처럼 우르르 패주하기가 일 수였다.


게다가 탈주병까지 집단으로 속출 했었고 이를 간파한 관군의 반격이 시작되자 동학군의 주력은 이 우금치에서 눈 녹아 버리듯이 붕괴하고 말았다.


그 뒤 동학군 잔존 부대는 논산 황화대에서 추격해오는 관군들과 일본군에게  다시 한 번의 대패를 당하고 패퇴를 계속, 23일에는 근거지 전주까지 내주었다.


11월 25일 전라도 태인 전투에서 동학군은 완전 소멸되었다.


전봉준의 순창의 피노리에 김경천의 집에 피난처를 구하려다 그의 배신으로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어서 처형당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봉준 생가 -

              그의 사후 가족은 폐문 되다시피해서 작은 아들은 남의 집 머슴이 되었다



제폭구민((除暴救民)의 깃발도 높게 거병했던 이들 백성들의 혁명이 이렇게 맥없이 좌절 된 것은 역시 동학군이 철저히 훈련받은 정규군이 아니라 급조된 난군 수준이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더구나 이차 봉기를 한 동학군은 군사훈련을 충분히 실시할 여유도 없었다.


국방을 위하여 도입한 신무기라면 당연히 외적을 향하여 사용되어야 할텐데 유감스럽게도 한민족이 국방역사에서 최초로 도입한 이 신무기는 폭정에 시달리다가 봉기했던 내국의 동포에게 사용 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밖에 표현할 수가 없다.


동학군이 대망의 상경 길에서 궤멸 당했던 것은 무지의 소산이 컸다.


동학군은 이미 한 해전 전남 장성 황룡 촌에서 관군들을 기습해서 회전포라 부르는 개틀링 기관총을 한 번 노획한 바 있었다.


기관총이 사용되었었던 현대적인 전투를 경험했던 지휘관이었다면 자신들의 군대가 당면할 위험성을 감지하고 이에 대비한 교육 훈련과 작전의 대비를 했었을 것이다.


그러나 동학군은 믿기 어려울 만큼 현대전에 무지했었다. 환상의 미신이 냉철한 현실감각을 마비시킨 전투 행태로 현대적 무기를 상대 했던 것이다.   


동학군의 오합지졸 같은 전투력을 나타내는 한 사례를 여기서 소개한다.


백범 김구 선생이 한 때 동학에 입도하여 해주에서 봉기한 동학군의 지휘관 노릇을 한 것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범 김구 선생 



1894년 김창수라 불리던 김구선생은 놀랍게도 열아홉 살의 나이에 일 만 명이 넘는 동학군의 지휘관이 되어 해주성을 습격했다. 십대에서부터 주위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범상치 않은 그릇이 있었던 것 같다.


김구 부대는 요란한 함성과 구호를 외치며 해주성의 외곽에 도착해서 일본군이 있는 성문을 공격했다.


해주 성문 누각에 오륙 명의 일본군이 올라와 기세를 올리는 대군에게 총격을 가하고 사격의 결과 댓 명이 쓰러지자 그 많던 동학군들은 무기를 집어 던지고 자기 생명을 구하기 위해 무질서 하게 도주하고 말았다.


이런 소수의 인간들에게 이렇게 다수의 대군이 어이 없이 패퇴한 것은 역사에서 찾아 볼 수가 없었을 것이다


동학군의 실수도 실수였지만 이 우금치의 지형 역시 기다리고 있었던 관군의 신병기인 개틀링 기관총이 발군의 능력을 발휘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다.


나는 이 글을 쓰기 전 이 우금치 고개를 찾아가 보았다.


내가 본 우금치 고개는 거치된 기관총이 발군의 능력을 발휘할 모든 요소를 골고루 갖춘 지형이었다.


우선 보면 우금치의 남쪽 사면은 적당히 넓다. 이것은 정면 돌파에 필요한 대병력 집중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 것이다.


계곡 양쪽 사면이 급하고 계곡이 좁았다면 대병력의 투입이 없었을 것이고 대량의 인명 손실을 맛보지는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오르막 고갯길의 경사가 그닥 심하지가 않았다. 이것 역시 대병력이 집중해서 돌격을 감행 하게하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보아야 했다. 


게다가 얕은 경사는 사격의 명중도를 높여준다. 경사가 급하면 기총탄이 목표의 위로 지나가는 확률을 높인다.


위의 요소들은  기관총의 집중 사격으로 대량의 살육이 가능케 하는 결과를 만들었다는 말이다.


실전에서 기관총 사수를 해본 사람이라면 이 우금치 고개야 말로 아주 이상적인 기관총 사격의 적지임은  인정 할 것이다.


계곡의 양쪽 사면이 다 기관총의 사거리 안에 있었다.
그리고 경사가 완만하여 대(隊)와 오(伍)의 전방과 후방이 전부 사수(射手)의 시야에 들어온다.


폭이 좁은 정밀한 횡사가 가능하고 깊은 종사도 가능한 곳이 이 우금치 고개였으니 우금치 고개 남쪽 사면에 붙은  동학군은 이 기관총의 어느 사격에서도 안전 하지가 못했을 것이다.


이 자루와 같은 사지에 동학군은 앞뒤를 모르고 스스로 뛰어 들어 난타를 당하고 전멸의 패배를 당해 버린 것이다.


-------------------------------------------------------------------


이런 냉정한 분석 글을 쓰면서 우금치에서 희생된 동학병들에게 미안함을 금치 못한다.


백성들을 그토록 괄시하고 천대했던 조선 500년의 비인간적인 정치가
고부 군수 조병갑의 횡포를 참지 못하고 곪아 터진 것이다.

벌레도 밟으면 꿈틀한다고 했다. 인간의  기본 값어치 조차 무시했던 그의 탐욕한 횡포는 결국 동학 혁명을 불러오게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금치의 동학 혁명 위령탑



우금치에서 대패 해버린 동학군처럼 비록 소수의 근대식 소총이나 화승총을 장비했지만 무장의 대부분이 활이나 칼 창 등의 원시 무기를 장비한 전투 부대였다.


이런 전근대적인 부대에게  기관총의 맹사가 어떤 파괴력을 발휘하는지는 이 비슷한 시기인 1893년 10월 25일 지구 저 먼 곳, 지금 로디지아의 봉코에서 그 지역 마타베 부족과 영국인 이주민 사이에 있었던 전투가 입증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타베 지역으로 대량의 백인 이주자를 보내 로디지어를 만든 세실 로데스 -

지금도 최대 다이어몬드 회사인 드 비어사의 창업자이고 자선가였지만 식민주의의 예찬자였다.



자기들 영역에 무단으로 이주해 들어오는 영국민들을 호위하던 부대와 지역의 원 부족이고 극히 호전적인 마타베 부족들은 마찰을 계속하다가 결국 전투로 치달려 이 작은 지역에서 격돌하게 되었던 것이다.


마타베 족은 3,500명의 강한 전투 부대를 동원했지만 이주민을 호위하던 호위 부대는 불과 300명의 열세였다.


마타베 족은 우금치의 동학군처럼 소소의 영국제 마티니나 헨리 단발총등을 가졌으나 대부분은 활과 창의 원시적 무기로 무장했었다.


영국군은 소수였으나 토민들에게 가공할 타격을 줄 비밀 병기를 장비했었다.


네 정의 기관총이 그것이었다.


두 정은 당시 최신식인 맥심이었고 한 정은 이미 구식이 되어가고 있는 개틀링이었고 다른 하나는 소수만 생산 되어서 총기 역사에 잘 알려지지 않은 노르덴펠트라는 기관총이었다.


전투가 개시되자마자 마타베의 용사들은 일차적인 총격과 함께 함성을 지르며 돌격을 개시했다. 


네 정의 기관총은 이를 맞 받아서 불벼락을 토해내기 시작했다. 전장터는 콩 볶는 듯한 기관총의 연사소리로 가득 차 버렸다.


마타베 용사들의 공격대는 목표 거리의 불과 반의 반도 가기 전에 돌아 서고 말았다.
낙엽 떨어지듯 무수히 땅에 쓰러지던 부하들을 보지 못한 추장이 후퇴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전투는 마타베는 영국인들과 접전도 못해보고 패퇴 해버림으로서초반에 끝나 버렸다.


마타베 부족은 소위 첫 합에서 600명의 전사자를 냈다.


우금치의 동학군처럼 계속되는 돌격을 시도했다면 마타베의 용사들은 기관총의 맹사에 전멸해 버렸을 것이다.


우금치의 동학군 참패을 그 원인으로 일본군의 참전으로 보는 시각들이 많다.


허나 일본군이 아무리 훈련을 잘 받았다 해도 단지 200여 몀에 지나지 않았다.


그들의 전투력이 그들이 가진 무라타 소총을 통해서 발휘 되었을텐데 일본군이 아무리 사격을 잘 했다 해도 수학적으로 보아서 단 200정의 소총이 단 한번의 접전에 7,000명의 사상자를 내게 할 수는 없다.


그 원인은 집중 화력을 퍼부은 개틀링 기관총에서 찾아야 한다.
 


이 정도의 대량 살상은 자동화기가 아니면 만들어 낼수가 없다. 위의 동학군 살상 전과는 적어도 4-6정의 개틀링이  동원 되었을 때만 가능했으리라고 본다.


(일본 학자들은 일본군의 우금치 전투 참전 자체를 부정한다. 일본군 예비 부대로서 우금치 후방 진지를 점령하고 있었뿐이었다는 것이다. 그 뒤 동학 잔존 부대 소탕 작전에만 참여 했다고 주장한다. )


20세기 초 수천 년의 역사를 두고 면면히 내려온 기병대의 존재에 소멸의 결정타를 안겨준 기관총은 이미 19세기말 이 동아시아의 작은 언덕에서 부패한 정부에 항거해서 일어났던 민중의 의지를 여지없이 말살하여 향후 보병 전투에서 기관총의 시기가 도래했음을미리 예고했던 것이다.


이날 우금치의 고개에서 동학군에게 패배의 쓰라림을 안겨준 개틀링 기관총은 미국의 의학박사 리차드 조단 개틀링이 ‘미국 남북 전쟁의 참화를 목격하고 이를 빨리 끝내는 방법을 찾다가 발명했다’ 라는 그럴듯한 대의명분과 함께 1862년 남북전쟁의
중간에 세상에 처음 선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틀링 기관총 발명자 개틀링 박사



그러나 이것은 사격의 연속 발사라는 인류의 오랜 숙원과 노력의 연장상에서 나타난 여러 노력의 한 시리즈에 지나지 않는 것이었다.


수백년동안 여러 나라의 수없는 사람들이 노력했지만 성공적인 연발 총기는 19세기 들어와 연달아 선보이기 시작했다. 미국이 이 점에서 유럽보다 빠른 선수를 쳤다.


사무엘 콜트가 강을 오고가는 증기선의 수차(水車)를 보고 콜트 식 연발 권총을 발명해서 큰 성공을 했고 그 뒤에 남북전쟁에서는 스펜서 카빈이라는 짧고 가벼운 연발 장총이 선보였다.


(이 소총은 신미양요 편에 자세히 설명 되어있다)


그런 연발무기들이 먼저 나오고 개틀링 기관포가 출현했던 것이다.


개틀링 기관포는 자동 발사 공용화기로서는 실제적 기능을 가진 세계 최초의 발명품이었다. 


(그 전에 프랑스 군이 채용해서 쓰던 벨기에제 mitrailleuse 기관총이 있었으나 우리나라 임진란때 쓰던 화차와 비슷한 기능 구조를 가져서 진정한 기관총이라 할수가 없다. 단 200정만 생산 되었을 따름이다.)


그 개틀링 기관총은 전장의 오랜 숙원이었던 화력의 대량 타격의 꿈을 이루게 만든 혁신적인 성능을 가진 것이기도 했다.


그 자동 사격을 가능케 한 개틀링 기관총의 구조는 오늘의 시각으로 보면 불필요하게 복잡한 것이었다.


여섯 개의 총신 다발을 원통형으로 배치된 총신들이 바퀴처럼 회전해가면서 위에 설치한 탄창에서 자유 낙하로 떨어지는 탄환을 배급받아 삽탄과 장전, 발사, 그리고 방출이 사격을 하는 것이었다.


이 회전하는 총신 뭉치의 회전 기능은 사수가 기관총 후면 우측에 장치된 둥근 모양의 핸들을 자전거 패달을 돌리듯 돌려서 얻어지기 때문에 이 기관포는 엄밀하게 이야기해서 자동 화기가 아니라 수동화기인 셈이다.


방아쇠만 당기면 삽탄과 장전 발사 방출이 자동으로 되는 근대 기관총에 비해서 기계적으로 말한다면 개틀링은 한 단계 낡은 기관총인 셈이다.


초기의 개틀링 기관총은 58구경이어서 구경이 매우 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76형 개틀링 기관포



그리고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고장이 심해서 미국 정부는 이런 자동화기가 절실한 남북 전쟁 중이었는데도 채택을 거부했었다.


단지 신무기에 관심을 가진 북군의 벤자민 버틀러 장군이 12문을 독자적으로 구입해서 그중 두 문을 1864년 피터스버그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했다.


발명자 개틀링은 남북 전쟁 후 계속 연구를 해서 성능을 크게 개선했다.


구경도 45,50등 여러 구경으로 만들어서 제품 다변화를 꾀했다.


기계적 결함도 많이 제거했고 탄창도 두 개를 끼어 탄창 교환으로 연발 사격의 중단이 없도록 했다.


마침내 미국 정부가 개틀링을 구입 했을 뿐더러 나아가서 외국에 수출도 하게 되었다.


개틀링 기관총는 프랑스에 수출되어 보불 전쟁에서 제한적이었으나 프랑스 편을 위하여 실력을 발휘했다.


독일군이 소총에서 훨씬 우수한 니들 건을 썼지만 기관총은 아직 없었다.


유명한 제임스 커스터 중령의 7 기병대 238명이 전멸해버린 리틀 빅 혼 전투에 개틀링에 관한 일화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임스 커스터  -

용감했지만 난폭하고 사려 깊지 못한 그의 성격이 그를 죽음으로 몰아 넣었다.



이 전투는 우리들이 알고 있듯이 야만스러운 인디언들이 순찰 활동을 하던 미 기병대를 기습해서 전멸시킨 비극적인 학살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이와 정반대다.


용감했지만 거칠고 무모했던 커스터 중령이 초원에서 평화롭게 야영을 하던 노인과 아녀자들까지 포함된 인디언 부족을 기습했다가 오히려 반격을 받고 전멸당한 사건이었다.


커스터는 단지 이 백 여명의 기병 대원을 인솔하고 인디언 척후가 하루 전에 전해 준 정보를 무시하고 대 부족의 집결지를 공격했다가 엄청난 공격을 받았다.


크레이지 호스니 시팅 불이니 하는 명 추장들이 지휘하는 6,000명의 대부대의 반격을 당해 리틀 빅 혼이라는 낮은 언덕으로 내몰려서 전멸 당했다.


인디언을 얕보고 공격했었던 무모한 만용이 대단했지만 이 비극적인 전사에 ‘만약’ 이라는 한 가정을 다는 글을 읽은 기억이 난다.


커스터 중령의 본대에 이 개틀링 기관포가 있었다고 한다.


그 운명의 출동 일, 커스터는 이를 거추장스럽게 생각하고 동원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만약 커스터가 이 개틀링 기관포를 장비하고 인디언 토벌에 나섰더라면 커스터는 이런 비극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었다는 이야기이다.



극동에서 개틀링 기관포의 등장은 상당히 빨랐다. 


일본에서 개틀링 기관포가 선을 보인 것은 동학혁명 시기의 조선보다 삼십년이나 훨씬 앞선 1868년이었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 톰 크루즈가 주연한 라스트 사무라이라는 영화가 상영되었는데 이를 본분들이 많으리라고 본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탐 크루스와 가쓰모도가 지휘하는 기병대를 타격해서 전멸시키는 개틀링 기관총이 등장한다.


이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것이기도 하다. 무진 전쟁이라고 불리는 일본의 내전에서 개틀링 기관총이 사용 되었엇다. 


개틀링 기관포가 세상에 나온지 불과 수 년 만에 아직 세계의 변방이었던 극동의 한 나라의 내전에 까지 선을 보인 것이니 무기 상인들의 극성은 예나 지금이나 유별났다고 할 만하겠다.


당신 일본은 삼백년이나 계속된 도쿠가와 막부가 쇠잔해지고 긴 역사동안 내밀히 이 막부에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사쓰마와 조슈의 두 번이 주축이 되어 그간 도쿠가와 막부에 의해서 허수아비 취급을 당하던 천황을 받들고 왕정복고의 반기를 들었다.


일본은 관군이라 칭하는 이 천황 옹호파와 막부를 지지하는 좌막파가 붙어서 일대 내전에 휩싸였다.


그때 막부편에 섰던 나가오카 번의 중신 가와이 쓰꾸노스케 [河井 繼之助 = 1827-1868]는 에도에 있던 번의 소유 고가 미술품들을 팔아 이 개틀링 기관총 2 문을 사들였다


그는 이 기관총들을  나가오카 성 공방전에서 쇄도하는 조오슈 군을 상대로 사용하여 큰 성과를 보았다.


성을 공격했던 조오슈 군의 대장은 나중에 일본의 육군 대신까지 된 야마가다 아리도모[山縣 有朋]라는 능력 있는 지휘관이었는데 이 가와이가 직접 나서서 핸들을 돌리며 사격을 해댄 신무기 앞에서는 맥을 못 추었다고 한다.


이 가와이 쓰쿠노쓰게는  막부 말에 출현한 출중한 인재중의 하나였다.


그의 전기가 몇 년 전 한국에도 소개되었다. [51대 49라는제목이었다.]


가와이는 개틀링 기관포가 활약한 전투가 있은 뒤 부상을 입고 그 후유증인 파상풍으로 곧 죽고 말았다.


개틀링 기관포가 어떻게 해서 한국에 들어 왔는지는 내가 아는 한 아직 불투명하다.

그러나 20여 문이 도입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1890년대에 조선에도 러시아와 미국 이태리제등 다양한 서양식 화기가 많이 도입 되었었다.


짐작컨대 샹하이나 요코하마에서 활발하게 영업하던 서양의 무기상들이 중개해서 들어오지 않았나하는 추측이 든다.


전장의 주력 화기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같이 보이던 개틀링 기관총는 20년 뒤에 나온 현대적인 맥심 기관총의 출현으로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 기관총은 청산리 전투에서도 대 활약을 했다.)


같은 미국인이 하이람 맥심[Hiram Maxim]이 발명한 반동 식 기관총은 현대 기관총의 모태가 된다.

발사되는 총탄의 반동을 이용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디자인 된 이 기관총은 개틀링과 달리 방아쇠만 누르면 발사되는 진짜 기관총다운 기관총이었다.


수레가 끌어야하는 대형인 개틀링에 비해서 보병이 들고 운영할 정도로
가벼운 맥심은 구조도 단순하고 기계적 성능도 월등해서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이 맥심을 앞 다투어 도입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맥심 기관총 -

                                       영국, 독일, 러시아에서 생산되었다.


윗 사진은 청산리에서 독립군들이 사용해서 일본군에게 대 타격을 준 러시아제 맥심 기관총이다.


맥심의 등장은  전근대적인 개틀링 기관총의 일생에 종지부를 찍어 버렸다.


개틀링 회사는 그래도 손으로 돌리며 발사하던 구조를 전동기로 대체 해 보는 등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마지막 순간까지 설쳐 보았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래서 역사의 한 장을 기록하고 박물관으로 사라진 것으로 알았던 19세기 중반에 발명 되었던 개틀링이 다시 살아나서 21세기의 최첨단 무기로 다시 역사의 디딤돌을 받고 있으니 이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역시 개틀링의 후손이 다시 한반도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 준 것도 동학 혁명을 보는 우리의 눈에 이채롭게 보인다.



1945년,


이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 공군은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제트화 되기 시작하는 전투기들이 속도도 빨라졌지만 덩치도 커져서 전투기 기관포의 화력 강화가 시급하게 되었던 것이다.


공중전에서 필요한 화기는 단시간에 대량의 파괴력을 적기에 퍼붓는 능력이 있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 기관포의 구경도 커져야겠지만 기관총의 숫자도 많아야 했다.


기총 숫자를 늘리는 것도 그 무게와 전투기 설계 구도로 보아 한계가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GE의 무기 개발팀의 엔지니어는 이미 전설 속에 사라진 개틀링에 생각이 미쳤다. 


그 기본 디자인은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훌륭히 풀어 줄 컨셉을 담고 있었다.


팀은 기존의 개틀링 기관총을 분석해보고 1949년 현대적인 기술이  반영된 전투기용 기관포를 개발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61 20미리 벌칸 포- 사람의 힘을 전동으로 바꾸었다.



6개의 20밀리 기관포 포신이 개틀링 기관포처럼 함께 묶여 회전하면서 발사하는 이 신형 기관포의 이름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벌컨[VULCAN}포이다.


이 벌칸포는 F-104기에 최초로 장비가 되었었다.


벌칸 포는 성능이 크게 입증되어 7.62미리에서 30미리 형까지 생산되었고 육군과 해군에서도 채택이 되었다

 


벌칸 포는 특히 명전투기 팬텀에 부착되어 중동과 월남에서 맹위를 떨쳤다.


후속기인 F-16에 이어 F-15기에 더 이어서 최신예기인 F-22와 F-35에도 부착이 되었다.


벌칸은 우리나라도 수입은 물론 자주 국방 정책이 시작된 70년대 초부터 국산화가 시도된 최초의 방산무기중 하나이다.


한국 해군은 특히 이 20 미리 벌칸 포를 새로 건조하기 시작한 소형 해군 함정에 장치 했다.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겠지만 두 번에 걸쳐  북한 해군의 도발해온 연평 해전에서의  참수리 고속정에 장비된 이 벌칸 포의 활약이 대단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틀링 후신 벌칸 포가 장비된 한국 해군 참수리급 고속정.
함정 후방을 지향한  두 문의 20미리 벌칸 포가 보인다.



우금치의 동학군 참변을 부른  개틀링 기관총는 현재 독립 기념관에  한 문이 전시되어 있고 서울 용산 전쟁 기념관에도 복제품이  있다.


===================================================================
아래에 개틀링 기관총,그리고 개틀링의 시대를 닫은 맥심 기관총
그리고 미니 벌칸인 미니건의 화력 시범 동영상을 올린다.



http://kr.blog.yahoo.com/juneki82/MYBLOG/yblog.html?pc=1


http://kr.blog.yahoo.com/waterview33/341 


감사합니다. 예전에 공주 우금치고개에서 동학군이 대패한 것이 관군의 개틀링건에 의해서라고 해서 의문을 품었더랬는데. 산사람님이 잘 풀어 주셨네요. 담에는 뭔 이야기꺼리가 나올련지... 기대됩니다..ㅎㅎㅎㅎ
08/07/11 (금) 오후 1:19   [황태]

그런데 개틀링건이 생각보다 구경이 컸네요. 옛날 총들이 화승총포함해서 지금보다는 구경이 많이 컸던것도 사실이지만 생각외로 ... 상상외로 대구경이라 놀랍습니다.
08/07/12 (토) 오전 1:17   [황태]

1879년 7월, 울룬디 평원에서의 전투에서도 줄루족을 상대로 강력한 위력을 펼쳤습니다. 이산들와나에서와는 정반대의 상황이었죠. 개틀링 사격에 돌격해 들어오던 줄루족 1,500명이 그 자리에서 쓸려나갔고 이에 비해 영국군 전사자는 단 15명에 불과했습니다.
08/07/13 (일) 오전 9:33   만슈타인

1879년 7월, 울룬디 평원에서의 전투에서도 줄루족을 상대로 강력한 위력을 펼쳤습니다. 이산들와나에서와는 정반대의 상황이었죠. 개틀링 사격에 돌격해 들어오던 줄루족 1,500명이 그 자리에서 쓸려나갔고 이에 비해 영국군 전사자는 단 15명에 불과했습니다.
08/07/13 (일) 오전 9:33   만슈타인

당시 개틀링의 경쟁작은 꽤 많았는데 우선 프랑스의 미트라이예즈( 프랑스군은 보불 전쟁에서 이 위력적인 병기를 야포처럼 운용하는 바람에 프로이센군의 강력한 포격을 받고 깡그리 쓸려나가는 망신을 당하기는 했습니다만 ), 헬게 팜크라츠가 설계하고 노르덴펠트가 생산한 "노르덴펠트", 가드너, 호치키스 등이 있었지만 개틀링만큼 대박을 터뜨리지는 못했습니다.
08/07/13 (일) 오전 9:36   만슈타인

물론 개틀링은 한계가 있었으니 우선 발사 자체가 인력이 필요했고( 한마디로 팔힘이 좋아야 했음 ) 요즘의 MG 3, PKM, FN/MAG 58과 같이 효과적인 급탄 체계가 없다보니 지속적인 발사속도 유지가 어려웠습니다.
또 고장이 많고 체적이 야포 수준으로 큰데다 중량도 보병들이 휴대하기에는 너무 무겁다는 점이 있었고 결국 훗날 미국인 하이람 맥심( 후에 영국으로 귀화 )이 설계한 맥심이 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도태되다가 미국이 발칸을 개발하면서 부활해 현재도 현역으로 뛰고 있습니다.
08/07/13 (일) 오전 9:39   만슈타인

참고 하십시요*초기 기관총 * Nordenfelt , 1873, Swedish design, made several calibers and with from 2to 12 barreles, Shown is a naval deck- monnted version,Rate of fire about 100 rounds/ min per barrel.
08/07/13 (일) 오후 1:00   [안영일] from 71.58.183.106

* 초기 기관총* 참고 하십시요. ; Catling, 1862, The most successful hand-cranked machine-gun. Made in several calibers with 6 to 10 barrels, rate up to 1200 rounds/ min in a later models. 항상 재미있게보는 독자로서 감사함을 점함니다.
08/07/13 (일) 오후 1:16   [안영일] from 71.58.183.106

안영일 님 추가 정보 감사합니다.
08/07/13 (일) 오후 1:34   [산사람]

동학에 대한 군사적 고견, 참 잘 읽었습니다.
저도 동학군 지휘부의 군사적 무능에 대해 가슴 저미도록 안타깝습니다.

아직도 우리 국민들은 막연히 전봉준을 보는 관점에 따라 시대의 영웅, 아니면 친일적인 시각에선 난군의 우두머리 정도로만 보고, 이런 군사적 고찰은 대단히 소홀 하죠.
08/07/13 (일) 오후 3:13   [박거사] from 211.209.94.120

박거사님 답글 감사합니다. 어쩐지 다른 글과 달리 이 시리즈는 답글
주시는 독자분님들에게 기대가 큽니다.
08/07/13 (일) 오후 3:20   [산사람]

강릉잠수함 무장간첩 사건이후, 우리 군의 전투복 색상과 명찰 계급장 표식이 좀 더 야간에 위장이 잘되는 얼룩무늬와 검은 색깔로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리행군 부활에 서양식 워카라...
25년전 제대했지만 왜 우리나라 산악이나 지형에 맞는 등산화같은 전투화를 신으면 안 되는지 전 도대체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08/07/13 (일) 오후 6:36   [박거사]

이렇게 주인장께서 답글로 관리하시는 모습에 찬사를 보냅니다.
전쟁이란 터지고 보면 이란이라크전 처럼 7년간 승패없이도 가지만
2차대전 일본대미국 징기즈칸대 금나라, 누루하치대 명나라는 그 조직의 특유의 장점으로 상대가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장벽도 있고, 그런것중 하나가그 시대 기관총이란 말씀인지요?
08/07/13 (일) 오후 6:42   [박거사]

박거사님 맞습니다. 공용 기관총이야말로 보병전투의 꽃이었습니다.
청산리의 대첩도 김좌진 부대의 네 정이 기관총이 이끌었습니다.
러일 전쟁때 여순에서 일본군을 일만명이상 죽인 것도 러시아의 기관총이
었습니다. 만주 평야에서는 반대로 러시아군 일개 군단을 일본군 일개 여단이 막아낸 것도 기관총의 힘이 컸습니다.
08/07/13 (일) 오후 8:05   [산사람]

미제를 이용한 일본군의 조선인학살 정말 심층적으로 잘 다루어 주셨습니다.
개틀링의 내력과 현재의 활용범위 부분까지의 완벽한 역사적 고증은 과연 산사람님 다운 필력 이십니다.
잘 보고갑니다.
08/07/14 (월) 오전 12:18   [AdiosSabata]

역사 잘 읽고 갑니다.
08/07/14 (월) 오전 12:32   훈이대사

항상 오늘과 현실이 정답
가만히 생각해 보시길....
이렇다고 해서 이럴것도 아니고
만약 ... 이라고 해서 더 좋은 상황도 아니지요
이말 어느정도 이해 하시는 분은 개인적으로 연락 주세요
술친구 하고 싶습니다.
단 친일파나 조중동,이명박 좋아하면 연락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08/07/14 (월) 오전 1:29   [탈론] from 211.196.88.250

독립운동가 대부분이 조선의 기득권양반으로 일제시대 빼았긴 기득권을 찾기위해 독립운동을 한줄 알았는데 백범김구는 동학운동에 참가 했군..
친일파는 그럼 일제편에 서서 새롭게 양반이된 상놈과 일제를 등에 업고 변화를 싫어하는 양반들의 모임이고 독립운동가는 양반상놈 없는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옛기득권을 되 찾기위한 양반의 모임?
08/07/14 (월) 오전 2:49   [양반상놈] from 218.150.202.75

19세기엔 야습하면 창검으로도 총포를 전멸시킬수 있었습니다 ^ ^
08/07/14 (월) 오전 2:58   [성남왕미남]

관군이 동학군에게만 저런 신식무기를 사용했었던게 아니죠. 평상시에 백성들 재물을 뺏고 겁탈하는데에도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백성들의 원성이 대단했죠.그렇게 원성을 듣고 엄청난 비용을 들이면서 유지한 이 군대는 자기 백성들에게만 강했지 정작 한일합방이 일어나자 봉기한답시고 했다가 총몇방 쏴보고는 다 달아나버렸다죠.
08/07/14 (월) 오전 4:16   [mmm] from 122.254.136.71

탐관오리의 무능한 관리들도 문제지만, 결국 민중 봉기로 일본군을 끌어들인 것이 일제 침략의 교두보를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전라도는 예나 지금이나 데모와 반란의 주범이고, 나라 망치는 데는 탐관오리와 마찬가지입니다. 들고 일어난다고 다 해결된다면 못 이룰 일이 어디있나요? 자활갱생하지도 못하고 성질만 더러우니...
08/07/14 (월) 오전 6:08   [에이구] from 202.136.147.143

헐동학군이얼마나 열심히했는데 죽이다니 우리나라 놈들이 물리치라고 한거야
08/07/14 (월) 오전 7:31   [ryori]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