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세계사

이태리 독재자 무솔리니의 최후

2008.11.23
출처: http://kr.blog.yahoo.com/waterview33/533?c=4,13





토요일 밤 KBS를 보니 이태리에서 무솔리니 추모 열기가 대단하다고 한다.

이것은 냉정한 제 3자 입장에서 보면 어처구니가 없는 현상이다.


정국이 혼란스럽거나 경제가 어려우면 국민들은 메시아 같은 강한 리더십을 가진 정치 지도자를 찾게 된다. 히틀러가 그래서 탄생했었고, 레닌이 그래서 탄생했었고 무솔리니가 그런 상황에서 탄생했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이는 국민들이 저지르는 역사적인 대 실수이다.


난세에 영웅이 나온다고 했다.

그렇게 해서 국민이 선택한 사람들 중에 훌륭한 국가 지도자의 직분을 다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이런 난세의 틈을 타고 영웅의 가면을 쓴 악당들도 발호한다. 이들 악당은 물론 독재자가 되어 전쟁을 일으켜 국가를 파멸로 몰아넣고 자신도 파멸로 가기 일쑤이다.

최근의 예로 이라크의 국민들이 선택했던 사담 후세인은 탈은 벗고 보니 용납 할 수없는 정치적인 악당이었고 인간 파락호였었다. 그는 이라크를 엉망으로 만들어놓고 자신도 형장에서 교수형 당한 시신으로 일생을 끝냈다.

무솔리니는 패시스트라는 단어가 그의 정치에서 나왔듯 두 번도 볼 것 없었던 최악의 장기 집권 독재자였다.

그는 시운을 타고 정치적 경제적으로 혼란했던 이태리를 그 독재의 추진력으로 상당히 안정시켰었다. 독재자들의 짧은 성공이 국민들을 눈감게 만들고 이들에게는 자기 중심적의 무한대 과대망상증을 가지게 만든다.



이태리군의 대원수였었던 무솔리니는 영웅적인 포즈로 사진 찍히기를 좋아했다.


그는 절대 거리를 두어야 했었던 히틀러와 타국 침략의 짝쿵이 되었다. 갈은 독재자지만 냉철한 현실인식의 판단을 가지고 히틀러와의 동맹을 끝까지 거부했었던 스페인 총통 프랑코와 대조되는 행태이다.

아프리카 전선에서 망신스러운 대패를 거듭했던 그는 궁극적으로 연합군의 이태리 침공을 초래하였다. 정신이 든 국민들은 국가 위기를 자초한 그를 버렸다. 일단 히틀러의 도움으로 재집권은 했지만 밀려오는 연합군의 진격에 그는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수가 없었다.

1945년 4월27일 첩 클라라 페타치, 그리고 파시스트 당의 심복들과 함께 함께 독일군 상사로 위장하고 독일군을 따라 스위스로 도주하다가 코모 호반에서 이태리 공산당 빨치산들에게 체포되었다.


클라라 페타치 생전의 모습.

대단한 미모의 소유자로서 처형 당했을 때 무솔리니 보다 29세나 젊은 33살이었다.

무솔리니는 여자 관계가 문란했었다.
















공산당 빨치산들은 28일 이들을 처형하고 29일 그 시체들을 밀라노로 운반해 와서 어느 주유소에 정육점의 갈쿠리에 매달아 전시했었다. 이 끔찍한 장면들은 세기적으로 유명한 뉴스 보도의 초점을 받았다. 무솔리니와 같이 전시된 다른 시체들은 그와 같이 도주하다가 체포 되어서 같이 총살당했던 무솔리니의 추종자들이다.

무솔리니나 페타치등의 시체가 심하게 훼손 된 것은 빨치산들이 이들 시체들을 군중들에게 내주고 돌 팔매질과 발길질을 하게 허용했었기 때문이다.

[페타치는 교황 주치의였던 의사 아버지를 둔 상류 가정의 딸이었는데 바람직하지 않은 길을 걷다가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했다.]



왼쪽에서 두번째가 페타치, 세번째가 무솔리니다. 다른 사람들은 같이 국외 탈출을 하다가 체포되었던 파시스트 추종자들. 이태리군의 대원수였던 무솔리니는 독일군 하사관 복장을 한채 처형당했다. 이날 아침에 체포되어 현장에 끌려와 무솔리니 시신 앞에서 사살된 그의 최고 심복 Achille Starace도 있었다.


개인의 정치적 의견 표현도 좋고 지나간 독재자들에게 향수를 갖는 것도 좋지만 국가가 바르게 가려면 국민 의식 속에 현실을 직시하는 냉정한 판단이 살아 있어야 한다.

동서남북도 구분 못하는 철없는 극좌파들도 문제지만 정신병자 수준인 이성 상실의 이런 극우파들은 더욱 문제다. 

지금 머리를 들고 일어나는 독일의 네오 나치나 일본의 극우파, 그리고 이태리의 네오 파시스트들을 보면 우리 국민들이 타산지석으로 삼을 교훈이 있음도 느껴진다. 


**************************

[hjhch1515]의 댓글

,,,언제나 힘든시기가 오면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선전(Propaganda)를 악용해서 국민들을 현혹한뒤 전체주의 (Totalitarianism) 을 써서 국가를 자신의 세계로 쇄뇌한뒤 자신을 거의 신급으로 만들어 독재정치를 하죠,,

1차대전에서 져서 끔찍한 인플레를 격은 독일에게 희망을 약속하며 정권에 들어선 히틀러, 일본에게서 식민지화에 벗어난 후 힘들게 나날을 살아가는 한국에게 더 좋은 미래를 약속한 김일성, 러시아의 왕족들을 죽이고 카오스에 빠져있는 러시아를 강력한 군대의 힘으로 평정한 스탈린,,, 모두 다 좋은 본보기이죠,,

전에 Horrible History 라는 책에서 무솔리니의 최후에 대해서 쓴것을 읽었는데요,, 이탈리아를 패색이 짉어지는 독일이랑 같이 동맹을 맺은 무솔리니의 인기도는 급격히 낮아졌고 설상가상으로 빨치산인가? 그런부류의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켰죠,, 그리고 이탈리아는 반군을 따랐습니다 ,,

할수없이 장교복을 맵시있게 뺴입었던 무솔리니는 일개 병사복을 허겁지겁 갈아입고 트럭뒤에 숨어 반군들이 점령한 도로로 도망가다가 검문중 트럭뒤에 숨어있는 것이 들켰죠,,

그때 무솔리니 왈 '나는 불쌍한 이등병일뿐이에요 ㅠㅠ'

하지만 ,, 무솔리니는 잡혔죠,, 왜냐구요 ㅡㅡ;;;

너무 서둘르다 보니 윗옷은 갈아입었는데,, 바지는 ,,, 장교복이었다고 하죠 ,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