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

일본인을 "쪽바리"라고 부르는 어원(語源)

고성혁의 역사추적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0223


어느 시대 어느 나라건간에 상대국을 낮추어 부르는 속어가 있다.

광개토대왕비에서 조차도 그런 비하의 내용이 적여 있다. 고구려는 특히 백제를 비하해서 백잔(百殘)이라고 표기하고 있듯이 오늘날도 마찬가지이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일본인을 비하할때 하는 말이 "쪽발이"이다. 

인터넷상에선 "쪽발이"외에도 "다꽝국" "스시국"이라는 신조어도 있지만 뭐니뭐니 해도 일본에 대한 비하의 말은 "쪽발이"이다. 미국같은 경우엔  2차대전 당시 일본을 칭하는 비어는 "Jap" "monkey"였다. 일본원숭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그 쪽발이라는 뜻이 뭔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쪽발이의 어원은 바로 우리가 즐겨먹는 "돼지족발"이다. 어떻게 돼지 족발과 쪽발이가 연결되는지 그래도 도대체 이해가 안되는 사람을 위해서 사진을 한장 올린다.  눈여겨 볼 부분은 신발이다.


구마모토 성문 앞에서 기념촬영한 어느 관광객 (신발에  촛점을 맞출것, 복장은 짬뽕이라서)

저 전통적인 일본 신발을 "찌께다비"라고 한다. 일본 닌자영화 좋아하는 사람은 혹시 봤을지 모르겠다. 저 신발을 보면 눈치빠른 사람은 쪽발이가 무슨 뜻인지 알게 될터인데....  모양새가 꼭 돼지족발 ㅋㅋㅋ

일본의 전통적인 신발이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에 끼우는 형태의 신발, 즉 "조리"신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 버선도 엄지발가락부분은 다른 발가락과 분리되어 있다.

다음의 사진은 일본 교토 헤이안신궁앞에서 찍은 사진이다.  헤이안 신궁앞에서 인력거를 끌면서 아르바이트 하는 학생이다. 때약볕에서 2인1조로 외국인을 상대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인데 난 왠지 미안해서 안탔다^^




기념촬영을 요청해서 찍은 교토 헤이안신궁앞의 인력거꾼 (신발에 촛점을 둘것)

돼지족발같은 일본의 신발 "찌게다비"  그래서 우리가 일제시대 일본인을 비하해서 부를때 "족발"이 "쪽발이"로 된 것이다.

여름에 우리가 즐겨 신는  "조리신발"  그것 일본신발이 원류라는 것은 알고 신자구요^^









#. 댓글에 달린 다른 설

위의 설은 어학법에 맞는 정확한 어원풀이는 아니지만, 이것도 그 명칭을 해석하는 다른 한가지의 이론은 되겠군요.

가장 타당성이 있는 어원론은 일본어의 한국어적 변형입니다.

일본어로 발이 `조끄' , 나누어진 것 `하리' 그래서 사진과 같이 엄지가 갈라진 또는 나누어진 신발을 신는 일본인들을 조선에서 `조끄-하리'라고 부른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나 `치게다비'를 신는 일본인은 엄지발가락과 다른 발가락 사이가 아주 넓어요. 그래서 발이 갈려진 것처럼 보이죠.일본인들의 특이한 신체적 특징입니다.

그러나 일본어에는 연탁현상이라는 것이 있어서 뒤에 오는 한자어의 첫음이 발음이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끄하리'가 아니라 `조끄바리'라고 발음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말의 받침친화성과 우리가 감정을 실어서 하는 된발음 때문에 `졲바리'->`족빠리'->`쪽바리' 이렇게 변화되어 온 것이죠.

거꾸로 발이 한자어로 `족'이죠. 그걸 일본인보고 읽으라고 하면 `조끄'라고 할 것입니다. `김치'를 `기무치'라고 밖에 발음이 안되는 불쌍한 그치들의 구강구조 때문이죠.


#. 또다른 설

잘못 된 쪽바리 뜻 입니다, 님의 말씀은 옛 어른들의 말씀을 참조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추론하여 뜻 풀이를 한것 같습니다,

바리는 사람을 낮추어 부르는 말입니다. 군바리, 악바리등 쪽은 키가 작다란 뜻이구요 즉 키가 작은 사람이란 뜻이죠

옛 어른들께서 쪽바리란 뜻은 과거 일본놈들의 키가 지금처럼 식생활 개선을 하여 키큰 상태가 아니라 영양이 부족한 탓으로 키가 너무 작아서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의 반쯤도 안된 사람들이 대부분으로 한국사람들의 바지 가랭이 밑으로 기어 다녔을 정도였다고 하여 키가작은 일본놈들을 비하하여 부른 용어랍니다.


#. 또다른 설

쪽발이라는 말은 일본 짚신이 원래 뒷축이 없어서 반쪽신발이라는 뜻에서 쪽발입니다.

일본짚신은 엄지발가락에 끼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뒷축이 없습니다. 뒷축이 밑으로 쳐지니까 뒷축을 떼고 반쪽 신발을 신지요. 요즘 쪼리는 고무로 된 것인데 원래 일본 초리는 짚으로 만들었습니다. 짚으로 쪼리를 만들어서 신어보세요. 발뒤축이 있으면 신을 수 없지요.


위의 사진이 일본 초리입니다. 발 뒷축이 없는 반쪽신발임을 알 수 있지요.


#. 또다른 비하어들

중국인을 비하하는 말인 짱꼴라는 중국어로 중국인을 뜻하는 쭝궈런을 한국인이 웃기게 발음한 것입니다.

마찬가리로 조센징은 조선인이라는 뜻으로 일본어로 북한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북한은 조센(조선)이라고 하지요.

중국인을 비하하는 단어를 원래 중국을 뜻하는 시나(지나)-china에서 시나징이라고 합니다.

영어에서 깜둥이를 뜻하는 nigger도 흑인종을 말하는 nigro에서 나온 말이고요, 일본인은 jap, 필리핀인은 philip, 중국인은 chinky라고 하지요.

스페인어로는 중국인을 chino라고 하지요.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계천 사람들  (0) 2008.10.21
청계천의 옛 다리들  (0) 2008.10.21
청계천 개발 역사  (1) 2008.10.17
1950년대 사진갤러리  (0) 2008.10.17
1950 ~ 60년대의 서울  (3) 2008.10.17
빈곤의 시대, 1960년대 한국의 농촌 (안양, 수원 부근)  (0) 2008.10.17
History of Egypt  (0) 2008.10.15
누비아 (Nubia)  (0) 2008.10.12
인공위성사진과 함께 보는 서울 풍수 이야기  (0) 2008.10.05
한국 시사만화 100년  (0) 2008.07.16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