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 Health/Health

건강관련 기사모음



적지 않은 암 환자들은 처음 의료진으로부터 방사선 치료를 권유받으면 낙담부터 한다. 자신의 암이 “이미 수술할 수 없는 상태로 진행되었다.”고 오해하는 것. 그러나 방사선치료는 말기암에만 적용하는 치료법이 결코 아니다. 초기부터 방사선 치료를 하는…

슈퍼박테리아, 즉 다제내성균이 발생하는 원인은 간단하다. 한마디로 인간이 항생제를 과다하게 사용하기 때문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항생제가 없었다면 내성세균도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눈덩이가 구르면서 점차 커지듯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면 이에 대항…

인터넷을 뒤지다 보면 뒷목이 아프거나 손발 저림, 온몸이 결리고, 뒷목이나 머리가 무거운 증세, 어지럼증과 건망증, 심지어는 멍이 잘 드는 것도 혈액순환 장애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해 권현철 교수는 “이런 증상은 혈액순환과는 전혀 관계가…

20대의 커리어우먼 최미규씨. 최씨는 전형적인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을 보여 동네 병원을 찾았다가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큰 병원으로 가보라는 권고를 받았다. 진단 결과 최씨의 병명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최씨에게는 치료를 위해 항갑상선제를 투여…

고혈압이 무서운 것은 전신의 혈관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바로 동맥경화의 확산이다. 심장의 관상동맥질환, 뇌의 뇌졸중, 신장·망막질환과 말초혈관질환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렇듯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및 진행은 고혈압과 긴밀한 상관관계에 있어 …

관상동맥 Ⅰ2010-10-18
흔히 관상동맥을 생명의 혈관이라고 한다. 생명의 중심인 심장의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되는 혈관이기 때문이다. 심장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잠시도 멈추지 않는다. 심장이 이처럼 지속적이고 강인하게 박동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다른 조직처럼 끊임없이 산소…

병명은 비슷하지만 녹내장과 백내장은 전혀 다른 질환이다. 백내장은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간단하게 치료가 되지만 녹내장은 거의 증상이 없으며, 증상을 느낄 때는 이미 시신경이 손상돼 시력 회복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만이 녹내장…

강성국(54)씨는 평소 건강에 별 이상을 느끼지 않고 생활했다. 직장의 구조조정으로 1년 전부터 업무량이 늘어 스트레스는 많았고, 간혹 아침에 두통이 있었으나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던 중 건강검진에서 안압이 높으니 정밀검진을 받아 보라는 결과를…

3·3·3 칫솔질 필수 Ⅰ2010-07-26
잇몸병, 즉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 후나 취침 전에 빠짐없이 양치질을 하는 것이다. 흔히 이런 양치질을 가볍게 여기지만 이것이 치주질환 예방의 핵심이다. 양치질을 통해 구강 내에서 치태와 치석의 형태로 존재하는 세균을 없애…

치석이란 치아면의 세균막이 타액(침),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치은열구)에 있는 칼슘(Ca)·인(P)등의 무기질과 섞여 침착된 물질이다. 성분은 무기물이 70% 이상, 유기물이 10∼15% 정도이고 나머지는 수분이다. 여기에 박테리아가 기생하면서 형성된 세균…

요요현상이란 Ⅰ2010-07-12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로 줄인 체중이 원래대로 되돌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요요현상이 생기는 이유로는 우선, 기초대사량 감소를 들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열량 섭취를 줄이면 몸은 여기에 적응하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낮춰 에너지 효율을 높인…

모든 비만치료법은 기본적으로 부분적인 지방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비만 치료에 활용되는 대부분의 시술 역시 지방을 분해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지방을 분해하는 만큼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사이즈 감소에 중요한 영…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 68개국에서 특허를 출원 중인 휴먼브릿지는 시술에 있어 치아 모양을 응용한 기계적 결합이 키포인트이다. 치과보철의 단점을 장점으로 되살린 이 방법은 ‘언더 컷’이라 불리는 치아 밑부분을 활용해 유지부를 장착시킴으로써 탈…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중 딱딱하고 질긴 음식에 대해서는 의사에 따라 약간 다른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일부에서는 딱딱한 것은 몰라도 어려서부터 질긴 음식을 잘 씹도록 하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런가 하면 또다른 의사들은 질긴…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간에서 생성된다. 이 때문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도 덩달아 높아져 고지혈증이 된다. 섭취한 중성지방 등이 간에 저장되는 경로를 거치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대표적인 식품으…

이환수(63)씨는 최근 건강검진에서 고지혈증 소견을 듣고는 곧장 병원을 찾았다. 그는 키 172㎝에 체중 82㎏으로 비만 상태였으며, 하루 한 갑씩 40년이 넘게 담배를 피웠다. 술도 한번에 두어 병씩을 일주일에 2∼3회는 마셨다. 가족력에 혈압 이상이나 당뇨…

한방의 추나수기요법은 관절만 다루는 서양의 카이로프랙틱과는 질환에 접근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원래 추나수기요법은 중국의 도인안교법이란 수기법에서 유래한다. 현재 서양에서 활용되고 있는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이라는 수기법은 동양의 도…

최근들어 국내 의료계 일각에서는 한방, 특히 추나치료의 무용성을 지적하면서 “의학적 근거가 희박한 치료”라고 지적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의료계 내부의 양·한방 갈등은 일시적으로 잠복하기도 하고 표면화하기도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근…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