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해방이후시대

여순 반란사건

여·순반란사건 (麗順叛亂事件)

요약

⇒ 여수-순천반란사건

설명

1948 년 10월 20일 전라남도 여수에서 주둔하던 국군 제14연대 소속 좌익계열 군인들이 일으킨 반란사건.

그해 4월 3일 제주도에서 남한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무장봉기가 발생하여 유격전화하자, 군·경이 합동으로 진압작전을 펴던 중 증원이 필요하여 여수 14연대의 약 3000명을 제주도로 급파하기로 하였다.

이에 공산당 지하조직원인 김지회(金智會)·홍순석(洪淳錫) 중위, 지창수(池昌洙) 상사 등을 중심으로 한 반란군이 제주도 출동 거부, 경찰타도·남북통일·인민해방을 내걸고 출항 직전인 20일 새벽에 봉기하였다.

이들은 곧 여수시내를 장악하고 <제주도 출동거부 병사위원회>를 설치, 순천까지 진출했으며, 여기에 공산주의자·시민·학생들이 합세하여 여수·순천 일대는 반란군과 인민위원회 세력하에 들어갔다.

정부는 22일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미군사고문단장의 협조하에 진압작전에 나서, 22일 순천, 27일에 여수를 각각 점령하였다.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많은 민간인의 희생이 뒤따랐으며, 잔류 반란군은 지리산 쪽으로 숨어들어 본격적인 유격전을 전개하였다.

1950년 2월 그 추종자들이 대부분 소탕되어 호남지구에 내려졌던 계엄령이 해제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국군은 3차에 걸쳐 군의 기강을 바로 잡았다.

야후 백과사전

--------------------------------------------------------------------------------

여순반란사건을 일으킨 14연대는 중앙당에서의 계획 하에 우익세력을 토벌하려 한 것이 아닙니다. 우발적인 사건입니다.

애초에 중앙당에서 남한을 정벌하려 했다면, 수도부터 쳤겠지요. 그런데 여순반란사건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치고 올라온 경우입니다. 우발적인 사건이지만, 최종 목표는 인민중심의 국가수립, 친일파 반민족주의자 처벌 등님께서 말하신대로 공산주의화 시키는 것이었겠지요.

14연대에는 연대의 우두머리 격인 남로당 출신의 지창수, 김지회 등이 있었는데 제주 4.3 사건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받자 3가지 계획을 세웁니다

첫째, 제주도에 가서 제주도당과 함께 제주도를 점령하자
        그러나 제주도는 고립된 지역이기 때문에 침략을 받을 때 쉽게 무너지기 쉬웠죠
둘째, 주둔지인 여수에서 반란을 일으키자
셋째, 제주도로 가는 선박에서 선박을 점령한 뒤, 북으로 올라가자

그들은 주둔지인 여수에서 반란을 일으키기로 합니다.

여수를 점령하자, 순천으로 올라가죠. 순천도 점령하게 됩니다. 여수와 순천이 쉽게 점령된 이유는 주민들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 주민들은 무식해서 공산주의,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몰랐어요. 다만, 친일 경찰과 우익들이 해방 후에도 미군정과 손을 잡고 주민들을 계속 착취하는 현실속에서 공산당원들의 주장이 곧 농민의 주장이 되었으니 쉽게 따라간 겁니다.

순천 점령후, 14연대는 3개 소대로 나누어서 1개소대를 남원쪽으로 보냅니다. 그러나 며칠만에 이승만이 보낸 진압군에게 무너집니다.

다시 순천을 장악한 진압군은 주민들에게 보복성 학살을 가합니다. 남로당 관계자 뿐 아니라 남로당에서 제공한 고무신을 신었다, 머리가 짧다 등 무고한 양민들을 막무가내로 선별해서 총살시켰어요. 닥치는 대로 죽였다는 표현이 맞을 거에요.
 
순천 뿐 만 아니라 여수, 거제도 등지에서도 주민들에게 해코지 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 사실을 미국은 알고 있었으면서도 묵인했죠.

우발적으로 시작된 반란 이후, 이승만은 이 사건을 이용해 공포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국가보안법도 생겼구요. 14연대가 이루고자 했던 소망은 정 반대로, 철저한 반공 분위기를 만드는 결과만을 초래했어요. 이승만은 이 사건을 중앙당에서 계획하에 시행됐다며 조작하기도 했죠.

제주4.3사건이나 여순반란사건을 통해 죽은 한국의 수많은 사람들은 미,소 이념전쟁의 희생자입니다. 정부에서 재조사한다거나 사과를 하는 것은, 제주4.3사건이나 여순반란사건이나 무고한 양민들이 너무 많이 학살됐기 때문이에요.


2007-05-23  어느 댓글에서....


--------------------------------------------------------------------------------------------------

여순 반란사건에 관해 재조명 운동


광주 일보 1988년 12월 9일

--여수시민들 "여.순반란사건"개칭운동--
반도의 오명40년 이젠 벗자

(여수.순천) 여수시민과 사회단체들이 40년전 군부대가 일으킨 반란사건이 교과서와 역사책에 '여순반란사건'으로 기록돼 마치 여수 순천 시민들이 일으킨 반란으로 오인되고 있다며 명칭 변경과 명예회복을 위한 범시민운동에 나섰다.

이같은 범시민운동은 여수문화원(원장 문정인)과 여수청년회의소 회원들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이들은 당시의 진상과 시민운동의 취지를 담은 책자를 제작 배포하기로 했다. 또 인근 피해 지역인 순천에서도 같은 운동을 전개할 움직임이다.

{여.순 반란사건}은 지난 1948년 10월 19일은 여수 지역에 주둔하기 위해 제14연대의 창설 요원으로 차출된 1개 대대 병력 가운데 일부 좌익 군인들이 동료들을 선동 반란을 일으켜 여수 순천을 7일간 죽음의 도시로 만들고 구례, 광양 까지 확산됐던 사건이다.

당시 이 반란사건으로 여수에서만도 남녀학생과 상공업계인사, 문인, 시민 등 무려 1천여명이 학살 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따라서 이 사건은 {군내부 좌익분자 폭동사건}으로 기록돼야 하는 데도 {좌익군인} 이라는 표시도 없이 단순히 {여.순 반란사건}으로 호칭됨으로 40년이 지난 오늘날에 이르러 시민의 반란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다는 것.

소설가 김승옥씨 (순천 출신)는 {국민학교 시절이 반란사건으로 무수한 이웃들이 시체가 돼 학교운동장에 널려 있는 것을 보고 평생 잊을 수 없는 충격을 받기도 했다} 며 {그 이후 성장기에도 이 사건 명칭이 바꿔지지 않아 받아야 했던 정신적 고통이 많았다}고 말해 오랜 세월 동안 이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이 컸음을 말해 주고 있다.

또 전남대 이상구 교수(사학)는 {사건을 날짜나 주동자 중심으로 표기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사건의 경우는 피해 지역을 사건명으로 표시해 잘못 인식될 우려가 있었다} 며 {잘못된 역사는 당연히 고쳐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교수는 또 {학문이 정치로 부터 독자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해방이후의 각종 사건들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고 있다}며 {이 기회에 국민대중 중심사관에서 역사를 재조명 진실추구와 함께 정확한 개념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명예회복 범시민운동 전개
14연대 소수 군인폭동 불과


--- 1988년 12월 10일 ---

살상의 비극에 반도 누명 겹쳐서야
순천,광양,구례 동참 움직임 서명운동 리번달기 캠페인

[1948년 10월 19일 여수 14연대산하 좌익계 군인들이 일으켰던 반란은 우리민족의 처참한 비극입니다]
더욱이나 이 반란을 마치 여수.순천 지역 주민들이 주도한 것처럼 [여.순 반란사건] 으로 기록 명칭 변경과 고장의 명예회복이 절실하다고 여수와 순천 지역 주민들은 강조한다.

여수 시민들과 사회단체들은 애향운동의 일환으로 [여순반란사건] 명칭 변경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는데 이것은 여수지역 향토사학가 이현종씨의 숨은 공로로도 인정되고 있다.

지난 2일 여수문화원 원장 문정인 , 여수 청년회의소 회장 정채호, 그리고 청소년선도회 회장 유중구 등 각 사회 단체들은 이 캠페인을 거국적으로 펼치기로 뜻을 모으고 전단 1천여매를 제작 여수시 산하 각행정 기관과 중앙의 각 부처에 보내는 한편 시내 주요시설과 시민들에게도 배포하여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시민들은 [2년전만해도 여수 경찰서 본관 건물 뒷벽과 방공호에 지난날 격전의 치열함을 입증한 탄흔이 남아 가슴 아팠다]면서 뒤늦었지만 이러한 캠페인을 벌여 고장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게 되어 흐뭇해 한다.

여수 지역 각 사회단체는 가두 캠페인을 시작으로 서명운동 리번달기운동등으로 시민 계도에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20대인 전후세대와 2세들에게 지난 날의 처참함을 정확히 알려 고향에 대한 자긍심을 심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반란이 일어나 온통 여수시가지는 불바다로 변해 폐허가 됐으며 지도층과 재력있는 유지들을 부르조아 (악덕기업주) 라고 낙인 무차별 학살 시켜 여수가 인물난을 겪고 지역발전도 부진해요]

40년전 반란의 상흔이 지금도 남아 있어 경제적, 정신적인 피해가 큰데다 이로 인해 20대 젊은이들이 더러는 고향을 떠난다며 이곳 주민들은 매우 아쉬워한다.

[요즘 흔히들 여수에 인맥이 끊겼다고 말합니다. 그런가하면 반란으로 인하여 외지인들의 여수에 대한 선입관이 좋지 않는데다 인심이 고약한 문제의 고장으로 잘못 알려져 이미지 쇄신이 절대 필요합니다.]

박영길씨(당시 69 여수시 군자동 326)는 살기 좋은 고향, 여수가 지난날 좌익군인들의 폭동이 잘못 알려져 주민들이 오늘날까지 이처럼 정신적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어 가슴 아프다고 말한다.

여수 지역 각 사회단체가 지난 2일 배포한 전단의 내용에서도 당시 반란사건으로 재력있는 경제인, 문인, 예술가, 사회지도인사 그리고 우수한 학생을 포함 무려 1,200명이 무차별 학살되어 오늘날 여수에 인물이 없고 경제 발전이 부진함을 엿볼 수 있다.

반란 때 부르조아로 낙인 찍혀 좌익세력의 군인들에게 처형당한 김영준씨(천일고무공장 사장)만 하더라도 호남의 재벌로서 우리나라 10대 재벌에 버금가는 재력을 갖춘 경제인이었다.

여수시민들은 이처럼 대단한 재력을 가진 경제인이나 유능한 지도 인사가 반란으로 무차별 학살 돼지 않았더라면 현재 여수는 무역도시로서 더 크게 발전했을 것으로 낙관한다.

[여수는항구였다/ 철석 철석 파도치는 꽃피는 항구/ 어버이 혼이 우는 빈 터에 서서/ 옛날을 불러 봐도 재만 남은 이 거리엔/ 궂은 비만 내리네] 이 노래는 지난 49년 반란의 현장에서 광양 출신 강석오씨가 이 지방 주민들의 아픔을 달래 주기 위해 작사 작곡 했던 여수부르스다.

50대 후반의 이 지역 주민들은 이 노래를 부르면서 지난 날을 회상하곤 한다.

[매년 10월 하순이면 이 지역의 생선 값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비싸지요. 그것은 반란 때 학살당한 제사를 준비하기 위해 제물을 많이 구입하기 때문입니다.]

정송패 (당시 69 여수시 미평동 257번지)씨는 당시 처형당한 이들이 너무나도 많아 비참했음을 이렇게 들려주고 있다. 주민들은 지금까지도 반란의 공포 분위기에 사로잡혀 무슨 일이든 능동적으로 나서길 꺼리는 습성에 젖어있다. 심지어 자녀들이 잠깐 외출을 할 때도 말조심과 행동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당부하는 것 까지도 잊지 않는다. 하나의 습관처럼 돼버린 것이다.

그런가하면 14연대 좌익군인들의 반항으로 인해 갖은 고생을 했던 60대 노인들도 당시의 처절했던 참상을 말하길 주저하고 있다. 그것은 섣불리 불행을 초래할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지역 사회단체 임원들과 특히 40대 장년층들은 [여순반란사건]으로 잘못 인식, 교과서와 역사책에 기록된 명칭을 [14연대 반란사건] [좌익군인 폭동사건]등으로 개칭 표기, 고장의 명예가 회복되길 절실히 바란다.

이 반란은 1948년 10월 19일 당시 여수읍 신월리 (현 여수시 신월동 한국화학공장)에 주둔하고 있던 국군 14연대 병력 중 제주도 4.3사태를 진압 하기 위해 특수 부대로 착출 출동 명령을 대기중인 1개 대대 좌익계통의 장병들이 남노당의 지령에 따라 일으켰던 폭동으로 우리 민족사의 커다란 비극이다.

이러한 비극을 오늘날 재조명 여순반란 사건 개칭이 필요함을 지난 10년전부터 일부에서 거론됐지만 그 취지를 이해해 주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였으며 심지어 관계 기관에서 색안경을 쓰고 주시해 어려움을 겪었다고 고충을 털어 놓았다. 그러나 이제는 이 캠페인이 여수 시민 전체가 뜻을 같이 하며 특히 청장년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다 순천 지역 주민들도 뜻을 모으고 있어 그 결과가 크게 기대된다고 여수 시민들은 말하고 있다.

여수 시민의 입장에선 이 내용을 정확히 후대에 전해 주기 위해선 책자를 만들어 자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요 라고 박보운(당시 58세)씨는 말하면서 [민주화 열기가 고조되면서 전남에 관계된 모든 사건들을 재조명, 이 지방의 이미지를 새롭게 부각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지역 청장년들과 각 사회단체에서는 여순반란사건 개칭을 위해 가두 캠페인, 시민에게 리본 달기 운동, 서명운동, 재경 인사와 정부 기관에 유인물 보내기 운동을 순천 지역과 동시에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2차로는 순천지역 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청문회 개최, 시민 여론 조사 등을 실시한 후 무참히 학살당한 영령들의 혼을 달래기 위해 위령탑을 건립 매년 합동 위령제까지 개최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캠페인 소식을 전해 들은 순천 지역 주민들도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뜻을 같이 하고 있다.
순천에 살고 있는 박종옥씨 (당시 58 순천시 삼산동)는 [반란이 여수에서 발생했을 뿐 순천,구례 광양 지역에 좌익들이 은거 이곳 주민들도 피해가 컸다고 말하면서 여러 측면에서도 여수의 반란사건이란 명칭은 바꾸어 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40년전의 씻지 못 할 참상이 어느 누구에 의해 [여순반란사건]으로 명명된지도 모른체 오늘날까지 역사책과 교과서에 기록되고 있어 많은 아쉬움을 남겨 준다.

철석 철석 파도치는 꽃피는 항구 어버이 혼이 우는 빈터에 서서 옛날을 불러 봐도 재만 남은 거리엔 궂은 비만 내린다는 여수부르스로 여수시민들은 무심결에 지난날에 시름을 달래기도 하지만 이젠 그런 때가 아닌 것이다.

(조규현.양도진 기자)


 
무등일보 1992년 2월 12일

--여.순사건 14연대 반란사건으로--
여수.여천. 순천 문화원 서명 운동 전개

[여순 반란사건을 제14연대 반란사건으로 바로잡자]

여수.여천.순천 시민들이 1948년 일부군대 세력에 의해 주도된 반란사건의 명칭을 바로 잡고 진상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대대적인 서명운동에 나섰다.

여순 사건은 당시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제14연대의 좌익군인들이 일으켰음에도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 국사교과사와 각종 공문서에는 모두 [여순 반란사건]으로 기록돼 여수.순천 지역민들이 모두 폭동에 가담했던 것으로 오인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여수.여천.순천 3개 문화원에서는 지역사 바로잡기 운동을 전개키로 결의 지난해 12월에 3개 문화원 연석회의를 열고 사업의 방향을 결정한 뒤 2월부터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현재 2백여명이 서명했는데 1차적으로 3만명 서명운동이 끝나면 전남도 교육위원회를 통해 정부측에 개명을 정식 탄원할 방침이다.

이들 지역민들이 이렇게 지역사 바로잡기에 나서고 있는 이유는 반란의 동기와 경위가 확실한데도 마치 지역민의 반란사건으로 명명되고 있는 그릇된 사실을 후대에 남기지 않겠다는 취지에서비롯된 것
1948년 10월 20일 발생한 여순반란사건은 좌,우익의 대립과 갈등이 내재하고 있던 당시의 국내 여건속에서 여수 제14연대에 소속한 좌익군인들이 폭동을 일으켜 경찰서와 관공서를 습격하고 시민들을 선동했던 것으로 반란의 시작이 시민들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제14연대 반란군의 강압과 살륙, 그리고 진압군의 무자비한 진압과 반군 처단 과정에서 여수시민은 1천2백여명, 순천 시민은 1천1백50명이 학살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좌익과 우익의 대립에 대한 후유증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어 일부 시민들은 아직도 당시의 상황을 회고하기를 꺼려하며 일체의 사건에 대해 함구하고 있을 정도이다.

여수.순천 지역의 이 같은 역사 바로잡기 움직임은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지역사를 지역민의 시각으로 해석하려는 운동의 시작으로 관심이 되고 있다.

- 백형모 기자 -



 조선일보  1992년 2월 13일

[여순반란사건]을 [14연대 반란사건]으로 여수 여천 주민들 명예회복 나섰다.
[개칭위원회] 구성 서명운동

전남 여수-여천 주민들은 지역의 불명예를 씻기 위해 [여.순반란사건 개칭추진위] (위원장 문정인 당시 54 여수문화원장)를 구성 시민 서명운동을 펴는 등 사건의 성격 재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곳 주민들은 지금까지 교과서등 역사에 [여순반란사건] 으로 기록돼 여수-순천 지역민 전체가 반란을 일으킨 것처럼 왜곡됐다며 이 사건은 [14연대 반란사건]으로 정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여천시, 여천군 문화원을 비롯한 추진위는 이에따라 지난 10일부터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서명운동에 들어가 현재 3백여명의 서명을 받았고 오는 16일부터 개칭의 당위성을 담은 팜플렛 배포와 함께 시민 서명운동을 펴기로 했다.

추진위는 이달말까지 서명을 받아 전남도교위에 탄원서를 제출 교과서 및 정부 문서에 왜곡돼 있는 [여순반란사건]의 개칭을 요구키로 했다.

문위원장은 [여순사건은 당시 이지역에 주둔해 있던 14연대의 반란사건으로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시민이 피해를 입었는데도 이름이 잘못 규정돼 지역전체가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다] 며 사건의 성격을 규명 이름을 바로잡아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민들도 이에 동조 개칭운동을 벌일 움직임이다.

[여순사건]은 정부수립 직후인 48년 10월 14연대내 일부 좌익세력이 반란을 일으켜 전개와 진압과정에서 여수- 순천 등지의 수많은 시민이 희생당했다.

- 조광흔 기자 -



 조선일보 1992년 2월 15일

--[여.순반란] 명칭 빨리 고쳐라 --

[14연대 반란] 양민에 오명씌워
교과서 - 공문서 등 개칭 필수적

여수반도와 순천 및 동부6군의 시군민들은 지금으로부터 44년전인 1948년 10월 20일 고요한 새벽의 정적을 깨는 몇방의 총소리로 부터 시작되어 약 1주일 만에 끝난 불행하고 참혹한 사건으로 인해 학생 및 청장년 6천여명이 학살당했다. 여수의 중심 문화재와 기록문화를 몽땅 잃고 말았다.

주둔하고 있던 군인들에 의하여 반란이 일어났으나 진압군이 잘못된 정보를 입수, 반란군이 이미 빠져 나가고 없는 시가지를 향하여 무차별 함포사격과 반란군을 색출한다는 명몫으로 전 시민을 4개 학교 운동장에 감금시킨 다음 시가지를 불태워 버렸다.

뒤에야 과잉진압이었음을 간파한 국방부는 사건의 책임을 시군민에 덮어 쒸우기 위해 반란군이 학살한 여수, 여천 시 군민은 18명 정도이고 교전중 사망한 경찰이 75명인데도 진압군이 학살한 시군민 1천2백명(사실은 배로 추정)을 반란군이 학살했고 시가지를 불태웠으며 진압군은 한사람도 안죽였다고 전사에 기록했다.

또 학생들이 오빠, 아저씨 하면서 진압군을 사살한 것처럼 기록하면서 진압군을 사살한 것처럼 기록하여 모든 책임을 여수 시군민들에게 돌렸으며 사건의 이름마저도 [여순반란사건]으로 규정했다. 이에따라 여수와 순천의 시군민들이 반정부 반란을 일으킨 것처럼 오도 전달됐고 이고장의 젊은층마저 그렇게 알고 있다.

사건 이름의 재조명을 하는 것은 과거를 들추자는 뜻이 아니고 역사의 진행과정에서 생긴 불행하고 참담한 희생자요 피해자인 시군민들에게 꺼꾸로 뒤집어 씌워진 오명을 벗기기 위한 것이다.

하루속히 교과서, 공문서, 신문, 방송 등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순반란사건]이라는 명칭대신 [14연대반란]이라고 개칭할 것을 주장한다.

일본에 대해 왜곡한 역사를 바로잡으라고 하기 전에 우리 스스로 우리 역사를 바로 기술해 여순 시군민이 반세기 동안이나 앓고 있는 한의 병을 치유해 주기 바란다.


 한겨레 신문 1992년 2월 15일

--[여.순반란사건] 이름 바꾸기 운동--

군인이 저지른 일 -- 지역 주민 불명예

전남 여수.여천.순천시와 여천군민 사이에 지난 48년 전남 남부지방을 뒤흔들어 놓은 여순반란사건의 이름을 바꾸기 위한 서명작업이 활발히 일고 있다.

여수시문화원 (원장 문정인 당시 56)과 여천시문화원(원장 김종우 당시 42) 순천시문화원(원장 변양일 당시 50)은 여천군 문화원과 함께 당시 반란사건이 주둔군이던 제14연대 소속 소수 군인들에 의해 저질러 졌는데도 교과서나 신문, 방송, 공문서, 책등에서 여순반란사건으로 불러짐에 따라 지역 주민이 반란과 반정부 활동을 주도한 것처럼 잘못 인식돼 오명과 정신적 피해까지 입고 있어 이런 억울한 누명을 벗기고 올바른 이해를 위해 여순반란사건 이름바꾸기에 나선 것이다.

여수, 여천, 순천시와 여천군 문화원장들은 시민들 사이에 여순반란이란 이름 때문에 정신적인 피해가 많다는 여론이 일기 시작하자 두 달전인 1991년 12월 이름을 바꾸기로 하고 각계에 보낼 탄원서를 만들고 서명 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주둔군 몇 명이 저지른 반란에 의해 여수와 순천시는 2천3백5십여명(여수 1,200 순천 1,150)이 죽음을 당한것도 분하고 원통한데 그 뒤 시군민들이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까지 잘못 붙여진 이름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남기면 안된다 싶어 탄원과 서명으로 이름을 바꾸어 그동안 입은 피해 회복과 왜곡된 누명을 벗기 위해 이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수시 문화원과 여천시 문화원장 문정인씨와 김종우씨 그리고 여수시민들은 우선 14연대 소속 장병들이 저지른 반란이기 때문에 여순반란사건을 14연대반란사건으로 고쳐야 한다면서 곧 범시민 서명운동에 나설참이다.

여천시 문화원장 김씨는 "그동안 시민의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기다려 기관 위주 서명운동을 하여 3천여명의 서명을 마쳤으나 곧 범시민서명운동을 펼치겠다."면서 "당시 이 지역뿐 아니라 구례, 승주, 보성지역 주민들이 진압군에 의하여 입은 피해까지를 생각하면 이름 바꾼다고 상처가 회복되지는 않겠지만 이상의 정신적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이름 바꾸기에 나섰다"고 말했다.

또 여수문화원장 문씨와 순천문화원장 변씨는 " 소수 군인의 반란에 수천명의 희생도 억울한데 자자손손 억울한 누명까지 써서야 되겠느냐 면서 당시 가까스로 목숨을 구한 시군민들이 비록 다 늙어 버렸지만 빨강색깔을 띤 사람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화원과 시민들까지 참여시켜 '여수.순천.순천시.여천군 여순반란사건 이름 바꾸기 위원회'를 만들고 오는 3월부터 범시.군민 서명운동과 함께 당시 사진 등 자료를 모아 반란사건을 올바로 인식시키기 위한 전시회도 열 예정이다.

또 시군민 서명운동이 마무리 되면 곧 서명결과를 탄원서와 함께 문교부 등 각계에 보내 여순반란사건이 교과서나 공문서 등에서 올바른 이름으로 기록되도록 주력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1992년 2월 19일

[여순반란사건] 개칭하라
군내 좌익소동 [14연대 반란사건]으로

전남 여수.순천 주민들이 지금까지 교과서나 역사에 [여순반란사건]으로 기록된 사건은 사실상 군내부 좌익분자들에 의해 저질러진 사건이므로 [14연대반란사건]으로 바로 잡아져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사건명 개칭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여수.순천 문화원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은 지난달말께부터 여순반란사건 개칭추진위(위원장 문정인 당시 54세 여수문화원장)를 구성 오는 29일까지 3만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아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한 탄원서를 오는 3월중에 전남도교위등 관계 당국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같은 계획에 따라 추진위원회는 10일부터 관내 각급 사회단체와 은행. 시장.동사무소.약국등에서 서명을 받아왔으며 16일부터는 여수문화원이 주최한 제2회 연날리기대회 후 시청 뒤 잔디광장등에서 가두 서명 작업을 벌였다.

여순반란사건 개칭추진위가 사건이름의 변경을 위해 이같은 서명운동을 벌이게 된 것은 국민들은 물론 이 지역 젊은층까지 반란사건이 여수, 순천 시민들이 정부를 상대로 민중 봉기를 일으킨 것으로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광주일보 1992년 10.21.

[여순반란] 명칭 변경 노력
국방부. 국사 편찬위와 협의

이총무처 국감 답변

이문석 총무처 장관은 20일 [여순반란사건은 해당 지역주민의 감정이나 사건의 본질 등에 비춰 그 명칭을 (여순주둔군 반란사건)등으로 변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이장관은 이날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위의 총무처감사에서 신순범의원(민주)의 명칭변경 요구에 대해 [여순반란사건이라는 명칭은 바꾸는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히고 [앞으로 국방부.국사편찬위원회와 같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명칭변경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의원은 질문을 통해 [여수.순천 반란사건]이라는 표현은 마치 여수.순천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표현돼 있다고 지적하고 [따라서 총무처는 행적적으로 도는 업무적, 기술적으로 이것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 국민의식을 바꿔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엄격히 말하면 [여순사건은 여수 14연대의 김지회 준위가 중심이 돼 폭도들이 여수,순천의 양민들을 학살한 사건]이라며 지금까지[여수,순천 주민들은 한결같이 이 문제를 제기해 왔으며 역사적으로 틀린 사실은 반드시 바로잡아 줘야 한다는 생각에서 이 문재를 지적한다] 고 말했다.

이장관의 이날 발언은 여순반란사건과 관련해 정부 당국자가 명칭 변경을 처음으로 시사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전남일보 1992.10.21

[여순반란] 용어변경 추진
관변단체 선거 개입 엄단

국감 답변
앞으로 정부의 공문서와 교과서 등에서 [여순반란 사건]이란 용어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문석 총무처장관은 20일 국회 행정위의 총무처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신순범의원(민주)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정부는 여수.순천의 일부 군인들이 폭동을 일으킨 사건이 여순반란사건으로 잘못 통칭되어 여수.순천 지역민들의 명예에 심대한 훼손의 우려가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조속한 시일내에 이 용어를 폐지토록 하고 군인들이 폭동을 일으킨 사건의 본질에 맞는 명칭이 사용되도록 모든 행정적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이날 신의원은 질의를 통해 [여순반란 사건은 당시 여수 순천 지역의 주둔군인 14연대 소속 김지회중위가 주동이 되어 일으킨 폭동사건인 데도 여순반란사건으로 불려짐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여수.순천 주민들의 폭동사건인양 오해 될 소지가 많다며 정부는 공식용어를 여수 주둔군 반란사건 혹은 [14연대 군인반란사건] 등으로 명칭을 바꾸어 사용 해야 한다고 보는데 총무처장관은 이를 즉각 시정할 용의가 없느냐고 물었다.

한편 정구영 검찰총장은 법사위의 대검. 서울 고검 감사에서 답변을 통해 이번 대선이 공명정대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무원 뿐 아니라 관변단체 및 국영기업체 임직원들의 음성적인 선거운동 개입도 엄중 단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 총장은 경찰서 보호실이 변칙 운용돼 인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계도 및 교육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체포장제도의 도입 등 다각적인 제도적 개선책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1993년 5월 1일

여순반란 사건등 재조명 나서기로
정부. 민자당

정부와 민자당은 [거창 양민 학살 사건] 희생자의 명예회복 움직임을 계기로 [제주 4.3사건] [여순반란사건] 등 공식적 성격 규명이 되지 않은 현대사에 대한 재조명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제주 4.3 사건]과 [여순 반란사건]에 대한 정부차원의 역사적 성격 규정작업은 부처간의 협의나 전담 기구 구성 등을 통해 오는 9월 정기 국회전까지는 결론이 내려질 전망이다.

민자당은 30일 강삼재 제2정책조정실장 주재로 거창 사건의 명예회복과 배상 문제에 관한 당정협의를 가진 자리에서 거창 사건 희생자의 명에회복을 위해서는 [제주 4.3사건]이나 [여순반란사건]에 대한 정부의 입장 정립이 선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민자당은 이날 국방부등 관계부처에 이들 사건의 성격규정 작업에 착수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까치신문 1994년 9월 8일

14연대 반란사건을 포함한 역사적 사건명에 관한 정부측의 시안이 발표되었지만 광주,목포를 비롯해서 시내 여러군데에서 왜 사건명을 여순사건이라고 하게 되었느냐고 질타의 소리와 원망의 소리가 빗발친다.

필자가 5년동안이나 동참하는 사람없이 프랑카드와 탁상을 들고 다니며 서명 받기 7천7백명이요 방송 출연과 신문투고도 수 없이 하였다.

지난해에는 김충조국회의원의 노력으로 국회의 정식 안건으로 접수되고 청원사실이 타당하다는 국회측의 의견과 함께 교육부장관과 국방부장관에게 수정을 요구하도록 하달하는 공문의 사본도 필자가 받아 보았다.

요지는 교육부장관은 역사성과 사건의 내용을 잘 파악하여 현지인의 명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적합한 사건명을 붙이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필자가 요청한 사건명은 14연대 반란사건, 10.20사건. 여수주둔군인반란사건 등이었다. 그런데 교육부가 현지조사나 현지인이 공청회에 나아가서 발언할 기회도 주지 않은체 사건과는 무관한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적당히 지명만을 붙여서 처리한 것은 무모한 것이 아닌가.

다행스러운 것은 여순사건이라는 명칭은 정부측의 시안이지 결정된 명칭이 아니기 때문에 여수반도에 살고 있는 시군민들이 10월 결정안이 나오기 전에 이 지역 국회의원은 정치적으로, 시군의회는 행정적으로, 시군민들은 공청회등으로 확고한 의지가 정부측에 전달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난 92년 10월 신순범 국회의원이 대정부 결의를 했을 때 당시 정무장관이 질의내용에 타당성이 있다고 시인하고 개칭할 수 있도록 조처해 주겠다고 답변하고서도 결과는 유야무야 되어 버렸고 93년 김충조국회의원이 제출한 청원서에 대해서 그 청원내용이 타당하다고 인정하고 문교부와 국방부에 시정을 지시했다.

그런데도 국방부나 문교부는 청원자인 필자에게 처리 결과에 대한 하등의 회신도 없는 상태다.

이 시점에서 여수여천 시군민들이 교육부에 대해서는 현지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청회의 발언기회를 주어 개명하도록 촉구해야 할 것이며 국방부에 대해서는 국방부 전시기록의 허위성이라고 주장하는 청원 내용에 대해 진위라도 밝혀 주어야 할텐데 묵묵부답이다.

마침 국가에서 역사적인 잘못된 명칭을 재조명 한다고 발표한 절대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지난날들의 일은 접어두고 서둘러 좋은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을 거듭 강조한다.

---드디어 5년동안 여순 시군민들을 계도하고 전국 언론에 호 소한 보람이 있어 시군민들의 공감대를 얻어, 용달차에 책 상 하나 걸상 하나에 프랑카드를 들고 다니던 외로운 서명 작업을 무사히 끝내고 김충조 국회의원의 협조로 청원서가 국회로 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


 
남도신문  1993년 12월 20일

세칭 "여순 반란사건" 명칭
제14연대 반란사건으로

--여수.여천,순천주민 청원 국회의원20명 소개서명---

국회 김충조의원은 지난 15일에 세칭 '여순반란사건을 제14연대반란사건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고 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기록등 왜곡된 내용 수정을 요구하는 여수 순천지역민의 청원을 민주당 소속 의원20명의 서명과 함께 국회에 제출했다.

이 청원은 여수문화원 문정인원장은 7천4백71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된 것으로 청원 소개 이유에서

여순사건은 제주4.3사건과 함께 해방정국에서 발생한 최대의 민족사적 비극이며 48년 10월20일 여수 신월동에 주둔했던 14연대 내 반란군 주도하에 발생해 인명 피해도 사망 2천6백34명, 부상 1천6백16명 등 엄청난 사건으로 그 명칭이 여순반란사건으로 불려와 45년이란 세월동안 마치 여수 순천 사람들이 반란의 주모자인 것 처럼 알려져 정신적, 물질적 고통을 줘왔다고 지적하고 또한 여순반란사건이란 48년
10월23일 당시 이승만대통령이 일반 국민에게 고하는 경고문에서 "여순반란사건 발생에 제하여" 라는 표현 아래 사용된 것으로 이는 마땅히 바로 잡아져야 한다고 소개 이유를 밝혔다.

따라서 그 명칭을 제14연대반란사건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김의원은 청원 소개 의견에서 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기록에서의 당시 왜곡된 사실기록을 바로 잡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진실이 실상대로 사초에 기록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