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nan/Oops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 오파츠(Out of place artififacts)

영화 속 주인공, 세계의 불가사의들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
2008년 02월 11일(월)

선사시대에서 현재까지, 우리가 볼 수 있는 공간에서 볼 수 없는 공간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무한한 시간과 노력의 대가로 오늘날과 같은 문명을 이룩했다.

시공간을 초월하는 노력은 현재까지 계속되어, 많은 과학자들은 보이지 않는 우주 저편에 있는 수수께끼를, 혹은 고대 문명의 유적이나 전설 중에서 불가사의라 불리는 것들을 풀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오늘날 영화 속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는 불가사의의 세계, 그 세계로 가보자.


과학의 발달로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지만, 아직도 이 세상에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가 많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미스터리를 즐기면서 그 진실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영화 속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는 불가사의에 매료되어 있거나 과거부터 전해져온 미스터리를 여전히 수수께끼로 여기는 경우이다.

그러나 몇몇 과학자들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된 과학적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유물이나 유적들을 현대 과학으로 풀고 있다. 그들이 그 모든 미스터리를 푼다할지라도, 그 해답이 일목요연하게 설명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그 해답에 대해 과학적으로 진위(眞僞)를 따진다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다만 미스터리를 푸는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는 경험들이 축적되어 새로운 시각에서 다른 많은 사실들을 볼 수 있는 것이다.


▲ 과학의 미스터리, 리디트(Lydit)석으로 만든 소형도구


▲ 생명의 미스터리, 아르마딜로 동물 모양의 에너지 돌


신도림 테크노마트 특별기획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은 오스트리아와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로 열리는 전시로, 국내에서 직접 접할 수 없었던 세계의 미스터리 유물들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장은 과학의 미스터리, 생명의 미스터리, 역사의 미스터리, 기록의 미스터리, 신화의 미스터리, 크롭서클의 미스터리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분야에 영화 내셔널 트레저나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 등에 나왔던 불가사의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사람 뼈로 밝혀진 7.5m의 거인화석, 1억 4000만년 전에 만들어진 쇠망치, 피라미드를 지키는 불타는 램프, 최후의 만찬용 성배로 추정되고 있는 13개의 잔, DNA검사 결과 외계인 생명체로 알려진 랄프 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세계의 불가사의 45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장에서 시대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세계의 불가사의를 외경심을 갖고 직접 볼 수 있다.


과학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고대 시대의 놀라운 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전시물 중에서 리디트(Lydit)석으로 만든 소형도구는 2000년 전 무이스카(Muisca) 문명 이전의 유물로서 송곳처럼 예리하면서 굴곡선으로 휘어져 의식용 용품으로 쓰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러나 허이메 구티에레스(Jaime Gutierrez) 교수는 이 유물을 조사한 후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이 유물들은 밀랍으로 거푸집을 제작할 때처럼 정밀한 작업에 쓰이던 공구였고, 이 공구들은 모양이 너무 섬세하고 정교해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용구들보다 편리성 면에서 훨씬 탁월하다. 또한 인체공학적으로 고안된 이 공구들의 손잡이는 어느 누가 손에 쥐어도 잘못 잡을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형태를 갖추었다.”는 것이다.


▲ 역사의 미스터리, 공룡을 타고있는 인간을 새긴 이카의 돌상


▲ 기록의 미스터리, 파이스토스의 원반


생명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불가사의하고 신비로운 고대인들의 놀라운 생물학적 지식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일반적으로 샤먼의 돌은 그 강도와 특이한 유래 그리고 독특한 모양 때문에 초자연적인 힘의 상징물로서 간주되어 왔다. 그래서 예전부터 주술사들이 마법의 힘을 빌려오기 위해 돌을 즐겨 사용했다는 이야기나, 돌이나 바위에서 태어난 신적 존재들에 대한 신화들이 많았다.

그 중 아르마딜로 동물 모양의 에너지 돌은 특별한 에너지와 마력을 지녔으며 명상 중 제대로 사용하면 다른 의식차원으로 넘어가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역사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고대문명의 잃어버린 지식과 마야의 성전(聖傳) 그리고 상상의 동물들이 남긴 흔적들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물 중 뇌수술 장면이 새겨진 돌이 있다. 그 돌에 한 사람이 책상 위에 반듯이 누워있고, 다른 사람이 그 위에서 몸을 구부려 칼을 이용하여 두개골을 밑에서 위로 열고 있다.

이 유물과 관련하여 돌 위의 새김이 진짜인지에 관한 많은 논란이 있으나 당시의 수술 문화를 말해주는 유물로 평가받고 있다.

기록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동굴의 그림판과 크레스피 신부의 수집품들처럼 해독 불가능한 기록과 문자의 수수께끼들이 전시되어 있다.

그 중 파이스토스의 원반 위에 지금껏 발견된 가장 긴 크레타 상형문자 텍스트가 새겨져 있다. 그리스 문명에서 기원한 크레타의 상형문자가 파이토스의 원반에 마치 레코드의 나선형처럼 새겨졌다.

이 문자는 종교언어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총 61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앞면에 31개의 장과 122개의 기호들이, 뒷면에 30개의 장과 119개의 상징들이 있다. 언어 연구가들은 장의 구분을 의미의 구분으로 보고 있으며 텍스트에 총 45개의 다양한 기호들이 사용되었다고 말하였다.


▲ 신화의 미스터리, 피라미드에 새겨진 신의 눈


▲ 크롭써클의 미스터리, 마야의 천문도


신화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라진 대륙 뮤와 아틀란티스 흔적, 성스러운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그 중 피라미드 돌은 80년대 에콰도르 밀림에서 발견된 것으로 많은 민족들 사이에서 태양신과 동일시되는 신의 눈이 새겨져 있다. 이 기호는 지혜, 전지(全知)의 상징이며, 예전부터 신의 빛으로 여겨져 왔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에게 있어서 눈이 있는 삼각형은 매의 형상을 한 하늘 신 호루스의 상징이었다.

이 피라미드에 형광을 발하는 13개의 층이 새겨져 있는데, 층계 위에 눈동자가 예술적으로 처리되어 있다. 관람객들은 자외선 아래에서 피라미드와 눈이 불가사의한 빛을 발하는 놀라운 광경을 볼 수 있다.

또한 피라미드 돌바닥에 오리온성좌와 일치하는 몇 개의 점이 새겨져 있고, 그 옆에 문자처럼 보이는 상징들이 새겨져 있다. 한 언어학자는 “창조주의 아들이 온다. 혹은 창조주의 아들이 오는 중이다.”라고 해석하였다.

크롭서클의 미스터리 전시장에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는 땅에 새겨진 정교하고 아름다운 기하학적인 상징의 거대한 문양이 전시되어 있다. 그 중 우리의 태극기와 닮은 음양 역경 태극문양의 써클이 있다.

역경에 따르면, 이 써클은 모든 가능성에 대해 열려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열두 방향으로 그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흥행한 많은 영화들은 전문가들의 과학적 진위를 떠나 세계의 불가사의를 영화의 소재를 사용했다. 이번 전시회는 그 영화 속에 등장하는 불가사의를 직접 보거나, 그 동안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접할 수 있었던 것들을 직접 보며 그 의미를 새길 수 있는 기회이다.

고대 유물들을 통해 미스터리 속에 묻혀있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는 신선한 문화적 충격을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전 시 명: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
전 시 장: 서울 신도림동 테크노마트 특별기획전시장
전시기간: 2008년 1월 1일 - 2008년 6월 15일
문 의 처: (02) 2033-9911.
사 이 트:   http://www.themystery.co.kr   http://blog.empas.com/bangillam/>

원본 : 세계의 불가사의들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

 

 

 잃어버린 또 하나의 문명을 찾아서

'세계 미스터리 유물전'에서 만난 진귀한 유물 오파츠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어느 날, 평소 오파츠(Out of place artififacts)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친구와 함께 신도림 테크노마트 특별 기획전시장으로 '세계 미스터리 유물전'을 보러 갔다. 오파츠란 진화론상으로는 인류가 존재할 수 없던 시대의 지층에서 발견된 불가사의한 인류의 유물들과 신비를 간직한 유물들을 일컫는 말이다. '세계 미스터리 유물전' 입구에 들어서니 약간 으스스한 분위기와 함께 신비로운 음악이 흘러나왔다. 과연 우리가 잃어버린 또 하나의 문명이 무엇일까?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은 세계 14개국의 450점이 전시되는 최대 규모의 유물展으로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전시되고 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 전시중이다. 이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의 유물은 인디아나 존스, 다빈치코드, 내셔널트래저의 영화 속 전설의 유물을 실제로 볼 수 있다.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은 과학의 미스터리, 생명의 미스터리, 역사의 미스터리, 기록의 미스터리, 신화의 미스터리로 다섯 개의 테마와 크롭서클의 테마로 구성돼 있다.

                                               

과학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미스터리

 

  
▲ 이집트 덴데라 신전의 전구 벽화 이집트 덴데라 신전에 걸려있던 전구의 벽화이다. 후대에 이 벽화를 복원한것이 벽화밑에 보이는 전구이다.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과학의 미스터리에서는 과학적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 신기한 유물이 전시돼있다. 처음에 이집트의 덴데라 신전의 고대 벽화 속 전등을 실제로 만들어 놓은 전구가 있다. 이것은 이집트의 덴데라라는 신전에 전등을 만드는 과정이 그려진 벽화를 현대에 재구성한 것이다. 실제로 이것이 불이 켜졌는지는 모르나 그 옛날 이집트에 전기를 생각했다는 것이 놀라웠다.

 

또 오늘날에도 많은 화두가 되고 있는 외계인과 UFO에 대한 유물도 있었다. 미국에서 발견된 지구에는 없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UFO 파편과 서아프리카 시에라 레온에서 발견된 스카이 스톤이라 불리는 우주에서 떨어진 운석 등의 유물과 황금로켓이 전시돼 있다.

 

  
▲ 고대인들이 생각한 우주인 고대 예술가들이 추측하여 만든 우주인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 UFO파편 지구에는 없는 물질로 이루어진 UFO파편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 0.28g까지 측정 가능한 고대저울 멕시코에서 발견된 0.28g까지 측정이 가능한 고대 저울이다.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그리고 멕시코에서 발견된 0.28g까지 잴 수 있는 고대 저울이 전시돼있다. 이 유물은 고대 아시아와 아메리카가 교류했을지도 모른다는 증거를 제시하는 유물 중 하나이다. 이러한 고대 인도에서도 볼 수 있었고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생명의 신비, 생명의 미스터리

 

이 테마에서는 생명과 관련하여 미스터리한 유물들로 구성돼있다. 먼저 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슈아르 인디언의 수축된 두개골은 보자마자 섬뜩한 기분이 들었다.

 

  
▲ 슈아르인디언의 수축된 두개골 전쟁 승리품으로 자신이 죽인 사람의 두개골을 수축하여 옆구리에 차고 다녔다. 이 유물의 머리길이는 실제로 단발정도의 길이인데, 두개골을 수축하여 머리가 상대적으로 길어보인다.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이 두개골은 전쟁에서 적을 죽이고 그것을 과시하기 위해 죽인 적의 두개골을 수축하여 옆구리에 차고 다녔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이 미스터리한 이유는 현대의 과학 기술로도 이 슈아르인디언의 수축된 두개골처럼 두개골을 수축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실제로 이 두개골은 피부까지 수축돼 있다.

 

또 브라질에서 발견된 수정해골은 고대 아메리카 문화에서 숭배의 대상이며 성스러운 의식에 사용되었으며, 사람들은 이 해골이 행운을 가져다주며, 병을 고쳐주는 에너지가 나온다고 믿었다.

 

  
▲ 수정해골 영화 '인디아나존스'의 소재거리기도 한 수정해골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또한 사자들에게 예언을 구할 때 또는 지하세계로의 사머니즘적 여행길을 열어주는 문으로 이용됐으리라 생각했다. 이 수정해골은 흠집하나 없이 다듬어져 있으며 이것은 현대 기술로도 어렵고 한다.

 

티베트에서 발견된 신화속의 해골로 높은 신관의 해골로 가운데에 빛나는 구름 위에서 춤추는 가네샤신이 묘사돼 있다. 이 해골은 탄트리 의식 때 사용되는 제례용품이라 한다.
 

그리고 랄프라는 전시물도 있었는데, 이것은 18년 전 1990년에 미국의 오클라호마에서 발견됐는데, 이 동물의 뼈는 미국의 14개 대학과 연구소에서 DNA분석 결과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떠한 생명체와 DNA가 일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 티베트해골 티베트에서 발견된 높은 신관의 해골로 실제 해골에 무늬를 새겨넣은 것이다.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 미지의 동물 랄프 지구상의 어떠한 동물과도 DNA가 일치하지 않는 미지의 동물 랄프이다.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그리고 유전자원반이라는 유물이 전시돼있었는데 이것은 남아메리카에서 출토된 생명탄생의 비밀을 묘사한 원반이다. 이것은 시멘트와 같은 인공적인 재질이 아닌, 탄소가 함유된 일종의 점판암인 리디트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선사시대의 작품이라 한다. 이 원반은 풍화작용이 있었던 것으로 실제로 이 유전자 원반에 손을 가져다 대면 미세한 바람의 힘을 느낄 수 있다. 

 

이밖에 신장이 7.5m나 되는 거인의 뼈와 3억 5천만 년 전에 멸종된 삼엽충이 밟힌 신발화석등의 유물도 전시돼있었다.

 

역사적으로 신기한 역사의 미스터리

 

  
▲ 엘도라도 전설의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의 뗏목을 순금으로 만든 장식품
ⓒ 김가영
세계미스터리유물전

이 테마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단지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만 알았던 황금도시 엘도라도에 관한 장식품이었다. 이 장식품은 순금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정교하게 제작되어 작은 장식품은 확대경의 도움 없이 보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한다.

 

또 페루에서 발견된 뇌수술 장면이 새겨져 있는 이카스톤은 수술을 받는 환자의 눈물까지 자세히 표현돼 있어 놀라웠다.

 

이밖에 요한 계시록 21장의 내용을 담고 있는 마야의 성전과 이집트의 무던 신 우샤브티 등이 전시돼 있었다.

 

기록이 남아있는 기록의 미스터리

 

기록의 미스터리에서는 성직자 또는 샤먼이 쓰던 금속가면이 전시돼 있었다. 이 금속가면은 남아메리카의 에콰도르에서 발견되었다. 금속가면의 볼에 튀어나온 점들은 문신으로 추정된다.

 

또한 미노스 문명중 가장 불가사의한 유물로 꼽히는 파이스토의 원반은 그리스의 크레타에서 발견되었으며, 이 원반은 청동기 시대에 동부 지중해 문화권의 뱃사람들과 아메리카 인디오들 사이에 문화적 교류가 있었다고 생각할 증거가 될 수 있다.

 

이밖에 야훼의 형상이 새겨진 판과 미국에서 발견된 이스터 섬의 롱고롱고 목판 등의 유물도 전시돼 있다.

 

신화로만 전해지던 증거물, 신화의 미스터리

 

흔히 사람들은 신화를 떠올리라고 하면 로마 신화나 그리스 신화를 떠올리지만, 필자는 이집트의 신화가 먼저 떠오른다. 이러한 이집트 유물중, 피라미드에 새겨진 신의 눈(Derine eye)의 유물은 에콰도르에서 발견됐다.

 

이 피라미드에는 형광을 발하는 13개 층이 새겨져 있고, 층계 위에는 눈동자가 예술적으로 처리돼 있다. 또 피라미드의 돌바닥에는 오리온성좌와 일치하는 몇 개의 점이 표시돼 있다. 그 옆에는 문자처럼 보이는 상징들이 새겨져 있는데 이를 한 언어학자는 ‘창조주의 아들이 온다’라는 뜻으로 번역했다. 또한 사라진 대륙인 아틀란타가 그려진 돌의 고대 세계지도와 일본의 요나구니섬의 해저도시건축유적, 성배를 연상시키는 13개의 잔의 유물이 전시돼있다.

 

기이한 문양의 신비로움, 크롭서클의 미스터리

 

크롭서클이란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는 땅에 새겨진 정교하고 아름답고 기하학적인 상징의 거대한 문양을 일컫는다. 주로 발견 장소는 영국의 한 농가이다. 이 크롭서클은 우주인이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실제로 이 크롭서클은 눈 깜짝 할 새인 몇초만에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가장 인상에 남는 크롭서클은 음양역경의 태극문양의 써클이다. 한국의 태극기와도 비슷한 모양이다. 이 서클은 2007년 7월 7일에 스탠트버리 힐에서 발견됐으며, 200x120의 크기이다.

 

이처럼 위의 증거물 즉, 오파츠(Out of place artififacts)를 통해 어쩌면 정말로 우리가 잃어버린 문명이 있는 것은 아닐까?

 

미스터리에 관심이 많거나 혹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믿고 고대문명의 놀라움을 믿는 사람이라면 우리가 알지 못했던 신비한 유물들을 볼 수 있는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에 가보는게 어떨까?

 

‘세계 미스터리 유물展’은 신도림 테크노마트 특별 기획전시장에서 이달 15일까지 전시한다.

http://kr.blog.yahoo.com/shong3000/1957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Visits
Today
Yesterday